옷에 묻은 얼룩 지우는 방법과 꿀팁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옷에 묻은 얼룩 지우는 방법과 꿀팁

탐독: 탐험/일상Daily

by 카알KaRL21 2023. 1. 2. 00:59

본문

오늘은 '옷에 묻은 얼룩 지우는 방법과 꿀팁'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탁을 해도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과 때는 때로는 특별한 액체나 약품이 필요하기도 한데요. 세탁시에 참고하면 유용한 정보라 생각해 한번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옷에 묻은 얼룩 지우는 방법과 꿀팁(사진출처: 삼성뉴스 홈페이지)
옷에 묻은 얼룩 지우는 방법과 꿀팁(사진출처: 삼성뉴스 홈페이지 캡쳐)

 

 

옷에 묻은 다양한 얼룩을 지우는 방법

  1. 계란: 알콜을 흠뻑 적신 거즈로 두드리듯이 닦아낸 다음 비눗물로 닦아냅니다.

  2. 과일즙: 식초를 거즈에 묻혀 두드리듯 닦아낸 후 중성세제로 세탁합니다.

  3. 김칫국물: 양파를 잘게 썰어 낸 즙을 자국이 난 자리 앞뒤로 골고루 펴서 바른 후 천을 말거나 뭉쳐서 하룻밤을 재운 후 비누로 빨면 됩니다. 저는 치약을 한번 사용해 봤는데요. 이 방법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4. 녹물: 레몬 조각으로 문지른 다음 물로 헹굽니다. 혹은 수산을 5~10배 정도 희석시킨 물에 녹 묻은 부분을 약 30분~1시간 담가 두었다가 물빨래 해도 얼룩이 제거됩니다.

  5. 마요네즈: 효소 함유 세제를 묻혀둔 후 물을 짜낸 수건으로 두드려 줍니다.

  6. 맥주 등의 알코올 성분: 바로 물수건으로 닦아내거나 오래된 얼룩의 경우는 메틸알코올 1, 식초 1, 물8의 비율로 섞은 물에 담가 세탁합니다.

7. 사이다/콜라/주스: 거즈에 소금물을 묻혀 닦습니다. 오래된 경우는 글리세린과 물을 1:2로 희석시켜 닦아줍니다.

8. 식용유: 벤젠으로 두드리듯 닦고 물수건으로 마무리합니다.

9. 아이스크림: 솔벤트를 이용 1차 유용성 얼룩 제거 후 반드시 중성세제를 이용 2차 수용성 얼룩을 제거한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굽니다.

10. 알사탕이 녹았을 때: 무즙을 헝에 싸거나 무 자른 것으로 두드려 지웁니다.

 

 

 

 

 

 

11.초콜릿: 암모니아수를 바르고 두드린 후 면봉이나 솔에 세제를 묻혀 두드리고 깨끗이 헹구어 줍니다.

12. 커피/홍차: 갓 생긴 얼룩은 물로 닦고 시간이 지난 것은 세제나 알코올을 이용합니다.

13. 식용유: 벤젠으로 두드리듯 닦고 물수건으로 마무리합니다.

14. 향수: 헝겊에 과산화수소를 묻혀 얼룩 양면에 대고 꾹꾹 눌러줍니다.

15. 화운데이션 크림: 아스트린젠트 같이 알코올이 함유된 화장수를 묻힌 솜으로 파운데이션이 묻은 부분을 가볍게

두드린 후 화장수 얼룩이 남지 않도록 물로 살짝 닦아냅니다.

16. 루즈: 거즈에 알콜을 적당히 적셔 두드리면서 뜨거운 물에 세제를 풀어 칫솔로 닦아내면 깜쪽같이 없어집니다.

17. 볼펜: 물파스나 알코올에 적신 가제로 얼룩진 부분을 두드리듯 닦아내면 됩니다.

18. 피: 무 강즙을 가제에 싸서 부드럽게 문지르거니 비눗물로 닦아 냅니다. 과산화수소수로 닦아내거나 환원형 염소계 표백제를 사용해도 됩니다.

19. 다리미 얼룩: 과산화수소를 더운 물에 30% 정도 비율로 섞은 액체로 닦아내거나 양파를 잘라 얼룩 부위를 문지른 뒤

찬물에 헹궈줍니다.

20. 껌: 설탕과 물을 1:1 비율로 섞은 설탕물을 이용해 제거할 수 있고 얼음을 이용하거나 신문지와 다리미를이용해도 되고 데운 식초를 활용해도 됩니다.

 

 

 

 

 

얼룩빼기의 요령의 핵심

1. 즉시 신속히 해결할 것!

2. 얼룩이 주위로 번지지 않도록 아래에 타월 등을 깐 다음 위에서 두드려 그 천에 옮겨지도록 할 것!

3. 약물을 사용할 때는 먼저 눈에 띄지 않는 부분에 일차 시험해 볼 것.

4. 약물을 이용해 얼룩을 뺀 후에는 옷에 남아 있는 약 기운은 완전히 제거할 것.

5. 어떻게 해서 생긴 얼룩인지 몰라서 당혹스럽게 분별이 잘 안 되는 경우, 벤젠-알코올 -물-세제액-암모니아수-식초-표백제의 순서로 시험해 볼 것.

 

 

 

 

*검색하다가 보니 삼성뉴스에서 빨래에 대한 좋은 꿀팁이 있어서 링크를 올려 봅니다.

 

빨래 ‘한 끗’ 차이로 새 옷처럼, 각종 얼룩, 찌든 때 초간단 세탁팁

아끼는 옷 입고 외출한 날이면 갑자기 튄 김치 국물, 커피 자국. 화장실에서 급히 비누 칠하고 문질러도 잘 지워지지 않아 속상한 적 있으셨죠? 쉽게 지워지지 않는 얼룩 때문에 세탁소에 맡기자

news.samsung.com

 

 

 

세탁을 했는데도 지워지지 않는 얼룩과 때가 있는 경우 위와 같은 팁을 참고하시면 세탁시에 아주 유용하겠다 싶은데요. 참고하셔서 즐거운 세탁, 행복한 빨래를 경험하시면 좋겠습니다. 

 

 

  • 참고: washnjoy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