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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주은 추천 친환경기업② EVBOX 살펴보기

탐독: 탐욕/돈과 경제

by 카알KaRL21 2021. 12. 16.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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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주은 추천친환경기업 EVBOX 안내 대문사진
미주은 추천친환경기업 EVBOX




안녕하십니까? 카알KaRL21입니다.

오늘은 미주은 추천 친환경기업 2탄 EVBox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EVBox는 미국시장에 상장 전 기업입니다. 스팩으로 상장된 TPG 페이스 베네피셜 파이낸스(보통 티커인 'TPGY'로 이야기함)와 합병을 위해 협상 중이라고 합니다(2021년 8월 기준). 

 

 


주식에 'ㅈ'도 몰랐던 제가 유튜브 <미주은: 미국주식으로 은퇴하기>를 접하면서 미국주식에 입문하게 되었는데요. 종종 방송을 접하면서 여러가지 정보를 접하고 있긴 하지만, 늘 허접하기 짝이 없는 초짜 수준임을 고백할 수 밖에 없습니다. 

INDEX



0. 전기차 충전 분야에 투자하게  된 배경
1. EVBox를 아시나요?

2. EVBox의 투자매력

3. EVBox의 투자 리스크





0. 전기차 충전 분야에 투자하게  된 배경

미주은 최철 대표님께서도 아직 상장 전인 이 EVBox에 대해서 정보를 접하는 것은 체코에 거주하고 있는 자동차 관련 실무자의 이메일이었다고 합니다. 거기서 아주 실제적인 정보를 접했다고 하는데요, 
하나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차가 차지할 점유율의 변동(예상) 표입니다. 

 

 

전기차점유율 전망은 밝다는 그래프
전기차 점유율 전망

 

*FECV: 연료 전지 전기차(빨간색)
 BEV: 100% 순수전기차(짙은 녹색)
 PHEV: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녹색)
 HEV: 하이브리드(연한 녹색)
 MHEV: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의 중간 단계(연두색)
 Disel: 경유(노란색)
 Gasoline: 휘발유(회색)



2035년이 되면, 가솔린(휘발유)과 디젤(경유)차의 비율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12%까지 하락할 것이라는 예상치를 보여줍니다. 사실 이 전망치는 매우 보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전기차의 판매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는 시기를 2024년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구입, 관리 등 전체비용도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훨씬 저렴한 시대가 이미 찾아왔습니다. 



미주은 최철 대표를 가장 사로잡았던 것은 두 번째 그림입니다. 

2025년 기준으로 가솔린&#44; 디젤로 운행되는 내연기기관 점유율은 미국이 55%&#44; 유럽이 36%&#44; 중국이 38%로 예상된다는 전망그래프입니다
자동차 3대 시장의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차 점유율 전망

 

*FECV: 연료 전지 전기차(빨간색)
 BEV: 100% 순수전기차(짙은 녹색)
 PHEV: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녹색)
 HEV: 하이브리드(연한 녹색)
 MHEV: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의 중간 단계(연두색)
 Disel: 경유(노란색)
 Gasoline: 휘발유(회색)




전기차의 3대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유럽, 중국에서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차가 차지할 전망치를 보여주는데요. 국가별로 전기차 보급 추세에 다소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5년 기준으로 가솔린, 디젤로 운행되는 내연기기관 점유율은 미국이 55%, 유럽이 36%, 중국이 38%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2025년까지 전기차 보급이 급격하게 진행되는 국가는 유럽과 중국

이라고 합니다. 이런 기대치를 보고서 미주은은 유럽의 전기차 시장에 급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시작된 유럽 전기차 시장에 대해 3가지 중요한 정보를 발견합니다.


첫째, 유럽의 국가 대부분이 전기차 활성화를 위한 세금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가에 따라 최소 4,000유로(520만 원)에서 최대 1,200유로(1,320만 원)까지 절세 혜택이 있다고 하네요. 

둘째, 유럽의 국가 대부분은 국가 차원에서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 중지를 시행할 예정인데, 2025년 노르웨이를 필두로 순차적인 움직임을 보일 예정입니다.

셋째, 유럽은 2030년까지 탄소 배출을 40%까지 줄여나간다는 목표로 조만간 60%까지 상향 조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60%까지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2030년까지 유럽 내 전기차 연간 판매수가 1,255만 대까지 증가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는 점입니다. 즉, 2020년에 비해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수가 약 28배 증가해야 한다는 단순한 계산이 성립됩니다. 



이런 세 가지 정보를 종합해 볼때, 유럽의 전기차 시장은 앞으로 무서운 상승세가 눈 앞에 있음을 확연하게 알 수 있는데요, 그런데 한가지 유럽 전기차 시장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테슬라TSLA의 독주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미국보다 경쟁이 혼조세를 보인다는 점입니다.

르노1위&#44; 테슬라&#44;2위&#44; 폭스바겐 ID3 3위&#44; 현대코나&#44; 폭스바겐 골프&#44; 푸조 208...이런 순으로 가장 많이 팔렸다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 순위

 



'2020년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 순위'를 보면, 르노와 푸조(이상 프랑스), 테슬라(미국), 폭스바겐, 아우디, BMW(이상 독일)에대 현대차와 기아차(이상 한국), 닛산(일본)까지 합세하면서 유럽의 전기차 시장은 다양한 자동차 회사들의 경합이 치열한 실정입니다. 과연 누가 전기자동차의 판매의 승리자가 될 지는 예측하기 힘든 대목인데요, 그래서 미주은은 전기차 보다 전기차 충전 기업에 대한 투자를 생각해 냈습니다.  누가 전기차를 더 팔던지 간에 전기차 충전은 해야 하는 대목이니깐요.

 

1. EVBox를 아시나요?



EVBox(EVBox의 정식 명칭)은 크게 2가지의 사업부를 가지는데요,
첫째, 전기차 차저(charger, 충전기) 하드웨어를 판매하는 EvBox, 그리고 전기차 충전을 지원하고 판매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판매하는 플랫폼 everon입니다. 이런 형태는 '미주은 추천 친환경그룹1-차지포인트'에서 이미 보았던 익숙한 대목이기도 합니다. 

 

EVBox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EVBox 하드웨어와 everon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플랫폼
EVBOX사업구조



EVBox는 2010년에 설립된 이후 10여년 간 약 19만 개의 차지 포트(Charger Port)를 공급한 유럽 차저 시장의 리더입니다. 유럽의 AC(교류) 완속 충전 시장에서는 약 25%의 점유율을 보이고, DC(직류) 급속 충전  시장에서는 점유율일 약 35%까지 올라가 있는 업계 대표기업입니다.

 



EVBox는 단순히 전기차 충전 하드웨어만 판매하는 기업이 아닙니다. 하드웨어 판매는 물론, 차저의 설치, 셋업, 차지 포트의 사후 관리까지 지원하고 나아가 차지 스테이션 데이터 관리, 서비스 관리, 그리고 결제 서비스까지 그 사업 영역을 이미 확정했습니다. 
이런 사업규모는 2030년까지 미국과 유럽의 전기차 충전 관련 비즈니스의 전체 시장규모(TAM)는 약 750억 유로(97조 5,000억 원)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 중 EVBox가 진출해 있는 관련 사업의 시장 규모는 600억 유로(78조 원)에 달합니다. 하드웨어 비즈니스와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추가 서비스 매출을 타켓팅하는 것은 차지 포인트와 유사한 대목입니다. 

 

하드웨어(짙은 남색)매출이 시간이 지나가면서 소프트웨어(하늘색) 매출에 압도당하는 형국이다
EVBOX매출구조


전기차 차저, 즉 하드웨어를 판매하는 첫 해는 짙은 남색으로 표시되고 전체 매출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파란색의 소프트웨어, 서비스, 거래 수수료 등 매출은 아직 미미해 보입니다. 하지만, 단발성 매출에 그치는 하드웨어에 비해 나머지 매출 부분은 두 번째 해, 세 번째, 네 번째, 해를 거듭할수록 줄지 않고 오히려 반복적으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하드웨어 설치 후 7년이 지나면 하드웨어 매출은 전체 매출은 40-45%에 불과하며 나머지 55-60%는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부분에서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이 점이 미주은이 전기차 충전관련 기업에 투자하기로 한 결정적인 이유로 들고 있습니다. 


EVBox가 판매하는 상품은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 기타 서비스를 포함한 솔류션이라는 사실, 그리고 플랫폼 기업들만이 창출할 수 있는 네트워크 효과가 투자매력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 19만 개를 판매한 EVBox는규모의 경제를 활용해 거래 수수료 인하나 서비스 향상을 추구할 수 있는 유리한 고지에 있고 이 점을 적극적으로 화용하여 고객을 늘릴 가능성이 큽니다. EVBox의소프트웨어 솔루션everon은 현재 21개 언어로 지원되고 있으며 고객사의 계산서 양식, 결제 시스템 등과 통합이 가능합니다. 이런 everon의 플랫폼은 EVBox의 차저 뿐만 아니라 이외 많은 하드웨어와도 호환이 가능하다는 점은 이미 경영진이 기업 비즈니스의 극대화를 위해 거대한 그림을 그리고 출발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2. EVBox의 투자매력



EVBox는 다른 전기차 차저 기업과 마찬가지로 성장주입니다. 성장주 투자에 가장 중요한 부부은 그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성장의 추세입니다. 

 

EVBox 2015년~2020년까지 과거 성장률을 보여주는 그림이다. 8배 성장했다!
EVBOX 과거성장률


2020년 19만 307대로 5년 만에 8배나 성장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연평균 성장률CAGR로 전환해보면, 5년 동안 매년 46.18%의 성장을 보여준 셈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는 어떨까요?
전기차 붐이 본격화된다면 전기차 차저 기업의 성장세는 5년, 10년 간 그 어떤 여세보다도 무서운 것은 자명한 이치입니다. 


다음은 EVBox의 예상 성장률입니다.

 

 

EVBox의 2020년~2023년까지의 예상 성장률이다. 과거 5년간은 8배 성장했지만&#44; 향후 이를 뛰어넘는 74%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EVBox 예상성장률

 


2030년까지 차지 포트 판매 수는 연평균 65% 성장을, 매출은 연평균 74%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 7,000만 유로(910억 원)에 불과했던 연간 매출이 2023년 이 되면 3억 7,200만 유로(4,836억 원)까지 성장한다고 예상했는데, 이러한 예상이 현실이 된다면 단 3년 만에 EVBox의 매출은 5.3배 뛰는 셈입니다. 지금 EVBox의프리미엄은 차지포인트 등과 비교했을 때 매우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매출이 5배 성장하면 주가에서 비슷한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미주은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의 동력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소프트웨어 매출의 비중, 그리고 이제 막 뛰어든 북미 지역 매출 성장의 가속화로 보입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커다란 성장의 동력은 기하급수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는 도로 위의 전기차 수일 것입니다.

 

3. EVBox의 투자 리스크


성장주의 최대 리스크는 아무래도 과열되고 있는 경쟁사들 때문일 것입니다. 전기차 충전 분야에선 유럽의 경우 100곳 이상의 CPO(Charger Point)가 있습니다. EVBox는 지금 이런 수많은 경쟁사들과 피말리는 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치열한 경쟁 구도이지만, EVBox의 시장 점유율이 25-35%란 점이 다행입니다. 향후 시장의 기하급수적인 성장 속에서 이렇게 높은 점유율을 계속 유지할 수 있을지가 EVBox 투자 핵심이기도 합니다.



다음 페이지는 'EVBox의 예상 매출과 수익'입니다. 2023년 정도에는 투자자들이 기대할 수 있는 매출과 수익률의 예상치가 나와 있습니다. 2020년 24%에 불과한 총수익률(Gross Margin)이 2023년에는 38%로  향상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그렇게 되면 조정된 EBITA수익이 2023년 부터 흑자로 전환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게 경영진의 계획입니다. 

 

EVBOX 예상 매출과 수익 실적표
EVBOX 예상 매출과 수익


EVBox 기업은 하드웨어 판매, 소프트웨어, 기타 서비스를 통해 매출의 비중을 해마다 더해 갈 것입니다. 하지만, 업계의 과도한 경쟁이 낳은 과열현상도 체크해봐야 합니다. 심화된 경쟁으로 인해 기업들이 서로서로 가격을 인하하는 문제도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성장주이기 때문에 수익률이 제대로 받쳐주지 않는다면  기업이 흑자 전환으로 가는 시간이 걸리게되면 장기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만년 적자 기업이란 꼬리표를 달 수 밖에 없는데요. 그렇게 되면 결국 투자자들의 외면을 받는 어려운 상황까지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죠. 투자에 있어 수익률과 리스크는 정비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EVBox 투자시에도 예외는 아닐 것입니다. 



투자는 오로지 개인의 선택과 책임입니다. 그 누구도 탓할 수 없는 것이 투자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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