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모주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이지트로닉스 기업에 청약하다

탐독: 탐욕/돈과 경제

by 카알KaRL21 2022. 1. 21. 20:44

본문

안녕하세요 카알입니다. 
LG엔솔 공모주로 인해 한바탕 떠들썩했는데요. 어제 오늘은 또 다른 공모주IPO가 있었죠. 미리 준비해서 포스팅하지 못하고 청약한 내용을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카카오페이 캡쳐

자, 그럼 스코넥엔터테인먼트와 이지트로닉스에 대해 살짝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둘 다 기업 이름이 길어서 외우기가 좀 힘드네요. ㅋㅋ



"공모주 스코넥엔터테인먼트 & 이지트로닉스에 대해 알아보자"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이지트로닉스
어떤 기업?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전동기, 발전기 및 전기변환공급 제어장치
공모가 13,000원 22,000원
기관경쟁률 1724.66:1 1343.51:1
의무보유확약 26.50% 2.94%
주관사 신영증권 NH투자증권
매출액 45억 5,800만원
전년대비 -40.61%
153억 4,858만원
전년대비 -14.69%
순이익 -89억 7,100만원
전년대비 +7.67%
35억 5.210만원
전년대비 +47.22%
환불일 1월 25일 1월 25일
상장일 2월 4일 2월 4일
청약경쟁률 1749.27:1 884.36:1


이 단순한 표에 두 기업의 모든 것이 개괄적으로 다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저는 두 군데 다 청약을 했습니다. LG엔솔 청약하고 환불받은 금액으로 공모주에 투자하게 되었는데요. LG엔솔 청약환불에 대해서도 할 이야기가 좀 많은데, 그 부분은 따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신한금융투자 ISA계좌에서 저도 모르게 청약을 해 버렸는데, 이게 즉시출금이 안 되더라는...ㅜㅜ ISA계좌가 그런 계좌인지 몰랐다는...ㅋㅋㅋ그 이야긴 시간이 된다면 따로 짧게라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암튼, 여차저차해서 공모주 두 군데에 청약을 했습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캡쳐사진, 메타버스 냄새가 물씬 풍기죠?

 

첫번째,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말 그래도 VR, AR 즉 메타버스에 관련된 기업입니다.

 

이 기업에 대해 깊이 파진 못했는데, 일단 지금은 매출액이나 순이익이 마이너스(-)상태이지만,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분야이기 때문에 장래성이 밝다는 대목입니다. 예를 들어, 메타버스쪽으로 길을 가다보면, 군부대에서 훈련을 하다가 다치거나 부상을 입거나 생명의 위협을 느낄 수 있는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고 가상현실, 증강현실을 통해 집단적으로 훈련을 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 메타버스VR게임산업, XR교육훈련사업, XR미래사업이 주력 사업입니다.

-자체개발한 Vconec Live 솔루션 활용
-Vtuber솔루션을 활용한 개인방송
-공연, 교육 등 다양한 활용성
-게임 소개, 방송 등 뛰어난 확장성

-VR 플랫폼, 멀티플레이,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음성기반 아바타 표정 연동, 음악감상, 사진찍기, 가상 쇼핑 구매 시스템 등 다양한 콘텐츠 지원, 스마트폰, 테블릿 PC 등 다양한 디바이스로 확장 용이


홈페이지에 가보니 이 기업이 무슨 기업이 제대로 알게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와우!


이 이 스코넥엔터테인먼트에 있어서  기관경쟁률이 1724.66:1로 나왔고요, 청약경쟁률도 1749.27:1로 나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메타버스가 한동안 굉장히 핫하다가 지금은 시들해졌지만, 앞으로 장래성이 있는 분야인지라 스코넥엔터테인먼트에 청약을 했습니다. 원래 저는 균등만 최소금액을 10주 이렇게 신청을 했는데요. 이번에는 60주를 청약해 봤습니다. 과연 몇 주나 받을 수 있을지 궁금? 배정결과도 나중에 나오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는 이지트로닉스인데요.


근데 홈페이지 들어가보니 '일일 트래픽 용량 초과!'라고 나오네요. 공모주 땜에 너무 많은 사용자가 홈페이지에 들어와 서버과부하, 폭주 현상이 발생했다고 개인적으로 해석하고 싶은데요. 암튼...


이지트로닉스 홈페이지는 서버과부하로 들어갈 수 없었지만, 영어 홈페이지(http://egtronics.koreasme.com/)는 아래와 같이 등장합니다. 홈페이지가 굉장히 심플하고 단아하다고 해야 하나? 



이지트로닉스는 1)EV사업, 2) 통신사업, 3) 방산사업(국가방위에 관련된 방위산업), 4) 확장사업을 들 수 있습니다.

 


이지트로닉스는 전기차관련사업과 5G 사업이 연결되어 있어 미래흥행카드로 기대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미래의 흥행산업인 전기차와 수소차에 없어서는 안 될 전력변환장치(PCS)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2016년부터 현대자동차와 SK텔레콤에 부품을 납품하면서 사업기반을 다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상장시 의무보유확약률이 2.94%여서 주식의 357만 1755주(44.80%)가 주식시장에 몰려  유통될 리스크가 있습니다. 이런 '오버행(잠재적 매도물량)'의 우려 때문에 투자자의 심리가 위축될 수 있다는 지적도 하고 있는데요. 뚜껑을 일단 열어봐야 할 거 같은데요. 저는 늘 최소금액만 청약했는데, 이번에는 20주를 청약했습니다. 과연 몇 주나 받을 수 있을지...

 

 


오늘 아침 ISA계좌 소동 때문에 조금 어리둥절하게 출발했는데, 그래도 하루가 이렇게 지나갑니다. 오늘은 부모님이 계신 고향에 부랴부랴 다녀왔습니다. 아버지 생신과 제 생일이 1월에 있어서 늦게나마 얼굴 뵈러 다녀와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고향길에 박혀 있는 담쟁이는 늘 볼때마다 정겨워서 사진에 담아봤습니다.



오늘도 다들 너무 수고하셨구요. 불금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솔직히 제가 포스팅하고 글을 확인해보니 뭐가 잘못된 건지 오류가 나서 사진이랑 글이 누락되어서 부랴부랴 수정하고 다시 재포스팅했습니다. 인제 저녁을 먹어야겠습니다. 휴! 포스팅할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포스팅하면서 많이 배우고 새로운 것을 깨닫는 것은 확실합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