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모주IPO 나래나노텍 청약안내(1월 24~25일)

탐독: 탐욕/돈과 경제

by 카알KaRL21 2022. 1. 23. 13:49

본문

공모주 나래나노텍 청약안내


안녕하세요, 카알KaRL21입니다. 
어제의 아셈스에 이어 오늘은 공모주 나래나토텍 청약에 대한 포스팅을 해 보고자 합니다. 기업개요에 공모청약에 대한 모든 것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나래나노텍 청약안내"

나래나노텍
어떤 기업?

특수목적용 기계 제조업
공모가 17,500원
(10주 신청시 87,500원 필요)
기관경쟁률 102:1
의무보유확약 0.97%
주관사 미래에셋증권
매출액 828억 467만원
전년대비 +92.53%
순이익 22억 3,268만원
전년대비 +120.49%
청약일 1월 24일(월)-25일(화)
환불일 1월 27일(목)
상장일 2월 8일(화)
청약경쟁률 not yet
청약수수료 2,000원

나래나노텍 홈페이지


나래나노텍 홈페이지에 들어가려면 이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다고 해도 전공분야가 아니면 잘 모르는 영역이라서 어리둥절하기도 합니다. 디스플레이 관련 회사입니다. 이걸,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용 생산장비 제조업체라고 하네요. 박막 코팅/ 경화/ 합착 전문 기술기업이라고 합니다. 일단 LG 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에 납품하는 회사라는 점을 먼저 염두해 두시면 되겠네요. 나래나노텍은 이번 상장을 통해 얻은 투자금을 공장확대 증축과 반도체.배터리 신규사업에 뛰어들 전망이라고 합니다.

나래나노텍 제품

나래나노텍은 LG디스플레이향 코팅 장비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이라고 강조합니다. 2016년부터 2021년까지 LG디스플레이에 IT·W-OLED TV 박막트랜지스터(TFT)용 코터 37대, W-OLED 전용 TFT용 코터 17대, OLED·모바일용 폴리이미드(PI) 오븐 35대를 납품했다고 밝혔습니다. 

나래나노텍은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동우화인캠 등 국내 업체 외에도 중국 BOE, CSOT, 비전옥스, 일본 샤프, 러시아 러시아노 등 주요 글로벌 디스플레이 업체를 고객사로 확보했다고 하는데요. 이런 나래나노텍이 반도체.배터리쪽으로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다고 합니다. 

 

 

나래나노텍 기업 전경


근데 사람들이 알기론 이제 디스플레이쪽은 사장사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이 나래나노텍이 가진 대별되는 점은 앞으로 밑의 사진에서 보듯이 자동차, 반도체, 2차전지, 기타 전기차 부품 등에까지 확대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안의 디스플레이가 점점 확대되어지고 있고, 사이드 미러까지도 디스플레이로 구현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세계자동차 디스플레이 매출액 전망이 점점 좋아지고 있는 대목도 나래나노텍이 가진 장점이 될 수 있겠네요. 그리고, 2차 전지 사업쪽에도 진출해서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삼성SDI, SSLM과도 함께 일할 수 있는 길이 잠재적인 가능성은 있습니다. 장래성은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하지만, 그 장래성이 진짜 현실화되어질 지는 모르는 일! 

 

 

 

나래나노텍 무한성장성, 보유기술 확장성 설명내용

 

 


재무상태에서 보면 점차 성장중에 있지만, 아쉬운 대목은 부채비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해외사 대상 매출이 안정적이지 못한 대목인데요, 이건 아마 중국경제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 규제가 심한 중국의 영향에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준 기업이 바로 나래나노텍이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나래나토텍 영업이익 매출이익표



나래나노텍은 공모후 유통물량 예정치가 595만주(53.8%)라는 점이 부담이 좀 되고요 예상시총은 1,959억이라고 합니다. 공모가가 원래 17,500원~20,500원이었는데요, 17,500원 최하단으로 잡혀진 것도 그만큼 기관들에겐 인기가 없었다는 말이 되는데요. 아마 앞에서 언급한 부채나 해외사대상매출비분의 불안정성 때문에서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또한, 구주매출 22.96%이라는 점도 걸립니다.


자, 여기서 구주매출이 뭔가? 

 

 


*구주매출이란?

상장을 하면서 기존 주주의 보유 지분 중 일부를 공모 과정에서 매물로 내놓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이 상장을 하는 공모주는 신주이고, 기존 주주가 가진 주식을 구주라고 하나 봅니다. 그런데 이 기존주주가 구주를 상장시 매도하는 걸 말하는데, 신주 공모자금은  기업의 투자금으로 가지만, 구주매출이 높은 공모주의 경우는 그 금액이 회사로 유입되지 않고 개인의 주머니에 들어가기 때문에 상장시 가장 좋지 않은 case by case가 구주매출 비중이 높은 공모주라고 하네요. 저도 잘 몰랐는데, 찾다보니 나래나노텍에 대한 관심과 몰입도가 조금 덜 가게 됩니다.

 


다음은 조선일보에서 캡쳐한 이미지인데요,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나래나노텍, 다들 어떻게 보셨습니까? 나래나노텍의 기업개요와 기업의 장단점, 공모주로서의 매력과 결점까지 살펴봤습니다. 투자의 선택과 책임은 오롯이 본인의 몫입니다. 제 글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