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개형 ISA계좌의 장단점, 중도출금(feat.어쩌다 ISA계좌 수익공개)

탐독: 탐욕/돈과 경제

by 카알KaRL21 2022. 3. 4. 01:03

본문

중개형ISA계좌 장단점 및 중도출금 안내
중개형 ISA계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오늘은 중개형 ISA계좌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많은 은행과 증권사가 세상에는 존재하는데요, 특히 증권사에는 계좌별로 특성이 있는데, 중개형 ISA계좌는 도대체 어떤 기능과 특징을 가지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INDEX

1 중개형 ISA계좌의 장점
2 중개형 ISA계좌 가입 조건
3 중개형ISA계좌의 특징
4 중개형 ISA계좌의 단점
5 어쩌다 ISA계좌의 현황 수익?
6 중개형 ISA계좌가 준 선물?

 

 


제가 주식에 대해선 듣보잡이었는데요, 우연히 신한금융투자 계좌를 개설하면서 ISA계좌를 멋도 모르고 만들어버렸습니다. 이게 세금 혜택, 절세 혜택이 있다고 하는데요. 솔직히 제가 주식투자를 세금 낼 정도로 수익을 낼 확률이 지금은 별로 없기도 하고, 그만한 시드머니도 없어 이게 필요한가 싶었는데, 일단 좋다고 해서 만들었는데,

 

주의할 점은 이 ISA계좌는 1인당 1계좌만 만들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러니깐 신한금융에서 ISA계좌를 만든 저는 타 증권사에선 ISA계좌 개설이 불가하다는 것이죠. 그도 그럴 것이 세제, 절세 혜택이 많은 ISA계좌를 여기저기서 만들면 안 되니깐 그렇겠죠. 제가 이걸 잘 몰랐는데, 신한금융에서 만들었다가 공모주 때문에 삼성증권계좌를 만들면서 ISA계좌를 또 만들려고 하니깐 연락이 왔더군요. 암튼 여차 저차 해서 삼성 ISA계좌 취소하고 신한금융 ISA계좌로 하기로 했습니다.   

 

 

 

 

1 중개형 ISA계좌의 장점


지금은 5천만원입니까? 주식 투자해서 그 금액 이하로는 세금을 안 내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저하 곤 상관없는 일이라 잘 모를 수밖에요.^^ 그런데, 2023년부터 국내 주식투자에 대한 세금을 매긴다는 뉴스가 나왔는데요, 중개형 ISA계좌는 절세형, 세제 혜택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혜택 때문에 작년에 엄청나게 많은 분들이 ISA계좌를 만드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금융투자소득세가 5,000만원이 넘는 수익을 남기면 양도세 22%로 세금을 매기는데, 이 ISA계좌는 그 세금을 안 내도 된다는 점입니다. 

 

중개형 ISA 계좌종류 비과세 한도
일반형 200만원
서민형 400만원
농민형

*일반계좌로 배당금을 받으면 15.4%의 배당소득세가 원천징수됩니다. 하지만 중개형 ISA계좌는 한도 내에서 비과세가 적용되고 초과분의 9.9%의 분리과세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들 서민형-농민형 중개형ISA계좌를 만들면 좋겠다고 하시는데, 여기에 가입조건이 있습니다.

 

 

 

 

2 중개형 ISA 계좌 가입 조건

①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
 
② 직전 3개년 중 1회이상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이 아닌 자
 
구분 가입요건
농어민 종합소득 3,800만원 이하
서민형 근로소득 5,000만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 3,800만원 이하
일반형 제한 없음

 

 

 

3 중개형ISA계좌의 특징

 

연간 납입한도 2,000만원으로 최대 1억 원(5년)까지 납입 가능합니다.

② 미납입한 금액은 이월 가능합니다.

③ 손수익에 대해서만 세금을 내는 손익통산적용입니다. 

 

 

 

 

 

4 중개형 ISA계좌의 단점

해외주식 매매가 불가능하다. 펀드도 불가능합니다. 오로지 국내 주식만 매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상장한 해외 지수 ETF 같은 것은 매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외주식 애플, 테슬라, 아마존, 구글 등과 같은 개별 종목을 매수하는 것을 불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저도 잘 모르고 계좌를 만들었는데, 해외주식 안된다고 하면 아예 만들지도 않았을 듯합니다만).

② 투자 수익을 출금할 수가 없다. 출금 가능한 건 원금뿐입니다. 예를 들어, 2천만 원으로 투자를 해서 2,500만 원이 되었다고 치면, 출금할 때 2,000만 원만 출금할 수 있고, 수익인 500만 원은 출금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원금만 출금 가능합니다. 
3년이라는 의무기간 있다. 해지도 중도에 가능하지만, 해지하면 모든 세제혜택을 다 토해내야 한다는 점입니다. 세제와 절세 혜택을 주는 이유가 바로 '3년'이란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5년이었는데, 3년으로 바뀌었다고 하더군요. 

 

 

*중도 출금할 수 있나요?

이건 제 경험을 바탕으로 기록합니다. 아무리 돈을 모은다고 중개형 ISA계좌를 만들었다고 해도 사람 일이란 게 알 수가 없으니 때론 푼돈이든, 목돈이든 출금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저는 LG엔솔 공모주 청약 시에 멋도 모르고 일반 계좌가 아닌 ISA계좌에 돈을 넣어버렸네요. 그런데, 출금이 안된다고 합니다. 제가 여유가 없어서 환불금을 또 돌려야 하는데. 순간 당황! 하지만, 다시 고객센터에 알아보니 '중도출금'이란 제도가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LG엔솔 최소 청약주수 10주의 50% 증거금 150만 원이었는데, 제가 1주를 배당받았기에 30만 원만 남기고 120만 원을 출금하려고 했는데, 1원인가 암튼 빠지고 119만 9999원을 출금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신한에서 중도출금시켜준 1,999,999원 인증사진
중도출금 가능한 ISA계좌

 

 

 

그러면서 그 직원이 말하길 제가 1년에 2,000만 원을 납입할 수 있는데, 120만 원 한도가 빠진다고 하더군요. 제가 납입할 수 있는 올해 한도는 1,880만 원으로 줄어든 셈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17,999,999원이 되겠죠. 납입한도가 줄어든 건 아쉬운 대목이지만, 그래도 급한 불을 끌려면 어쩔 수 없는 노릇, ISA계좌에도 중도출금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중도출금도 굉장히 쉽습니다. 전화해서 직원에게 부탁하면 바로 출금 가능합니다. 

 

어떤 상품이든 다 장단점이 있으니 중개형 ISA계좌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좋은 혜택도 누려보시면 좋겠습니다. 

 

 

 

5 어쩌다 ISA계좌의 현황 수익?

제가 중개형 ISA계좌를 만든다고 순전히 우연이었고, 운이었다고 생각하는데요. 제가 여기에 50만 원이 들어있습니다. 중도출금하기가 불편하니깐 말이죠. 일단 중개형 ISA계좌에 들어가면 돈이 3년간 묶인다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묶여도 되는 돈은 ISA계좌에 넣어두시면 되겠죠. 제가 여기에 돈을 넣어두기가 아쉬운게 돈이 묶이면 안 되니깐 일단 50만원이 여기에 묶여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LG엔솔을 매도하고 바로 산 주식이 에코프로 비엠 1주과 테이팩스 2주였습니다. 그 당시 에코프로 비엠이 내부 비리로 말미암아 완전 주가가 꼬라박고 있었거든요. 그래도 코스닥 1위 기업 아닙니까? 저는 믿음이 있었기에 그냥 저가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테이팩스는 제가 좋아하는 종목이라 남은 돈으로 2주를 매수했습니다. 아직도 일하지 않는 돈이 ISA계좌가 있긴 합니다만. 예수금이 29,000원 정도 있는데 이걸 출금도 안 되고 뭘 사야 할지 고민만 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쩌다 ISA계좌의 현황을 한 번 보실래요? 

중개형 ISA계좌 수익현황 현재 80.000원 넘어서고 있습니다.
중개형ISA계좌 수익현황

 

 

ㅎㅎㅎㅎ제 계좌 중에 가장 수익이 좋은 ISA계좌입니다. 수익이 82,000원 이상이 났고 두 종목 합쳐서 17% 이상 올랐습니다. 근데 이 종목 내려가도 안 팔 거고, 올라가도 안 팔 거라서 그냥 '그림의 떡'처럼 보고만 있습니다. 이게 중개형 ISA계좌의 현실입니다. 돈 더 넣고 주식을 적립하고 싶은데, 돈이 묶이는 것 때문에 섣불리 납입을 못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제가 수익 현황을 보여드리는 이유는 여러분에게 조금 더 흥미와 재미가 있을까 싶어 보여드립니다. 원래 남의 계좌가 까고 노는 거 재미있지 않습니까? 저는 소액이라 부담 없이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근데 제 증권계좌 가운데 이 놈이 제일 실하다는 역설적인 현상이...^^

 

 

 

 

6 중개형 ISA계좌가 준 선물?

아 그리고, 신한금융투자에서 ISA계좌 만들어서 공모주 했다고 수고했다고 스타벅스 쿠폰도 하나 주네요. ㅎㅎ

 

 

ISA계좌가 내게 준 스타벅스커피 쿠폰
중개형ISA계좌가 준 스타벅스 쿠폰 선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