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아메카닉스 공모청약안내(3/15-16)

탐독: 탐욕/돈과 경제

by 카알KaRL21 2022. 3. 15. 18:26

본문

세아메카닉스 공모주 청약안내 대문이미지
세아메카닉스 공모청약안내

 

오늘은 세아메카닉스 공모청약안내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구우먼과 하루 겹친 일정인데요, 벌써 하루가 지났네요. 세아메카닉스 공모주에 대해, 기업에 대해, 청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세아메카닉스는 뭐하는 기업인가?

세아메카닉스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문 기업입니다.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이란 것은 다이Die라고 부르는 금속재질의 틀(금형)에 녹인 알루미늄을 주입하고, 높은 압력을 가해 금형과 똑같은 형태의 주물을 얻는 정밀 주조법을 말합니다.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문기업인 세아메카닉스 공정 그림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문기업/ 세아메카닉스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의 장점은 제품확장성(다양한 형태로 제품생산이 가능), 우수한 물성(치수정밀도가 우수하여 높은 강도를 보유), 대량생산성(빠른 생산속도로 제품원가 절감효과를 보유), 미래지향성(미래 신산업 변환에 따라 새로운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역량 보유)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전자부문에선 TV를 테이블이나 평평한 바닥면에 설치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제품(TV Stand)으로 주요고객사는 LG전자입니다. 또한 TV 공용화 벽걸이 & 벽밀착 벽걸이 부품(Wall Mount)으로 이 역시 주요 고객사는 LG전자입니다.

 

세아메카닉스 주요제품 사진
세아메카닉스 주요제품

 

 

세아메카닉스는 이제껏 TV쪽 제품에 주력해왔는데요, 앞으로는 2차전지 부문 즉 자동차 쪽으로 확장할 계획인데요. End Plate는 2차전지 배터리를 외부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커버 역할을 하고, ESS부품은 가정용 에너지 저장장치의 커버 및 보호기능을 가지며 둘 다 LG에너지솔루션이 주요고객사이기도 합니다.

 

 

세아메카닉스 주요제품은 2차전지 부문으로 확대중입니다 사진
세아메카닉스 주요제품-2차전지 부문

 

 

LG에너지솔루션이 주고객사이지만, 앞으로는 중국전기차 메이커 Human Horizon사의 End Plate를 중국 다이캐스팅업체와 경쟁에서 수주달성을 하였고, Ford사 향 Lg에너지솔루션의 End Plate는 경쟁사에서 담당하고 있었으나 물량이 늘어나 공급처를 이원화하는 과정에서 세아메카닉스가 선정되었습니다. 

 

 

 

세아메카닉스의 주요제품은 전기차 부품은 DC Case이며 주요고객사는 LG 마그나이파워트레인->다임러이고, 배터리 팩 부품 7종의 주요고객사는 LG에너지솔루션입니다. 또한 수소차 부품으로 공기차단 이동 밸브류 3종이 있는데, 주요고객사는 현대케페코-> 현대차 넥소가 되겠습니다.

제품부문만 놓고 보면 전자 부분에서 510억, 자동차 부분에서 257억으로 전자부문의 매출이 2021년 3분기까지 월등히 높습니다. 

재고자산 회전율은 매출액/재고자산, 회전율이 높을수록 재고자산이 매출로 빠르게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아메카닉스 재고자산이 매출로 빠르게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표
세아메카닉스 재고자산

 

 

전기/수소/자도차 부품 대표 경쟁사는 삼기/DL모터스/NSC가 있는데, 삼기는 세아메카닉스와 동일하게 2차전지 End PLate를 제작하여 LG엔솔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경쟁이 심화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지만, 앞으로 전기차/수소차 시장 파이 자체가 커질 것이기 때문에 공구우먼과는 다른 상황이 전개되리라 예상해 봅니다.

 

 

 

 

 

2. 세아메카닉스의 위험요인

무엇보다도 최근 5년간 알루미늄 가격이 지속적인 인상폭을 유지하고 있는데다, 최근 인플레이션 영향 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리크스로 인해 원자재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현실입니다. 원재료 가격 폭등은 비용은 증가시키고 결국 수익성의 악화를 가져온다는 사실입니다. 과연 원재료 가격 인상을 제품 가격에 전가할 수 있을까 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3. 세아메카닉스 수익성 지표

 

안정적으로 실적을 내고 있기는 하지만, 매출액 성장률이 그리 높지는 않아, 앞으로 외형적 성장이 필요한 대목입니다. 

 

 

세아메카닉스 수익성지표 그림
세아메카닉스 수익성지표

 

 

 

4. 수주 상황

당사 자동차 부문의 수주 잔고는 216,916백만원입니다. 앞으로 당사는 앞에서 언급한 Ford사와 Human Horizont사, Volvo사 2차전지 End Plate에 대한 신규 수주를 확보하였고, 2022년부터 양산 예정입니다. 이러한 수주 잔고의 증가로 인해 양산을 위해 증축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인데요, 공모자금은 아마 제품 양산을 위한 증축에 소요될 예정입니다. 

 

 

 

5. 재무안전성 지표

업종 평균 대비 우수하며 2020년에는 단기차입금을 모두 상환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세아메카닉스 재무안전성지표
세아메카닉스 재무안전성 지표

 

 

 

 

6. 세아메카닉스 공모개요

 

총 공모주식수 6,650,000주
상장예정 주식수 26,489,500주
희망공모가밴드 3,500원~4,000원
확정공모가 4,400원
기관경쟁률 1,812:83 대 1
총 공모금액 약 293억원
예상시가총액 약 1,166억원
일반청약자물량 1,622,500주~1,995,000쥬(25%~30%)
일반청약일 3월 15일(화)~16일(수)
환불일 3월 18일(금)
상장일 3월 24일(목)
균등배정방식 50% 고정방식
주관사 신한금융투자
청약수수료 무료       

 

*참고사항: 세아메카닉스의 김찬한 대표가 최대주주였는데, 건강상의 문제로 경영권을 케이스톤-HPK 컨소시엄에 넘깁니다. 그래서 지금은 최대주주가 케이브이오호투자 유한회사에서 HPK로 변경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케이브이오호투자는 사모펀드로 투자 후 수익실현이 목적입니다. 그래서 Pre-IPO에 지분양도 하며 일부 지분을 정리하였고 이번 구주매출로 추가 EXIT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주매출로 오버행 이슈 막았다?(상장직후 유통물량 감소)

-재무적 투자자가 계속 EXIT 하려는 흐름이다?

-최대주주가 일반법인데 괜찮나?

 

 

*그런데, 기관들의 수요예측 결과는 보시면 아시겠지만, 엄청난 경쟁률 1,812:83 대 1 을 기록했습니다. 기관들의 냉정한 분석과 접근을 보면 이런 요소들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7. 상장직후 유통가능 주식수

상장주식 중에서 28.70%, 금액으로는 304억원이고, 기존주주 0.48%로 아주 미약합니다. 

 

 

상장직후 세아메카닉스 유통가능주식수
세아메카닉스 상장 후 유통가능주식수

 

 

 

미행사 주식매수선택권이 1.13%인 300,000주가 있지만, 행사기간이 22년 10월부터라서 상장직후의 문제될 소지는 전혀 없다는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8. 정리하자면,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문기업이며, LG전자 기반 TV 부품의 안정적인 매출과 앞으로 전기차/수소차에 대한 기대감이 있는 종목이다.

-구주매출 33.1%(재무적투자자)

-상장 직후 유통가능 물량 28.70%(기존주주 0.48%, 공모가 상단 기준 304억 규모)

-공모가는 매력적이진 가격은 아니지만 2차전지, 전기차, 수소차 매출 비중 증가사 높은 밸류에이션이 가능하겠다.

-공구우먼과 비교시 상대적으로 나아보인다. 전기차, 수소차 관련주로서의 기대감이 보인다.

-수요예측 경쟁률에서 2022년 공모주 중 2번째로 높다는 것은 고무적이다(비씨엔씨 1등).

 

세아메카닉스 수요예측경쟁률을 22년 2번째로 높은 경쟁률을 보여주는 표
타기업 비교한 세아메카닉스의 경쟁률

 

 

9. 의무보유 확약비율

의무보유 확약비율이 신청수량 기준으로 6.73%라는 점이 조금 아쉬운 대목입니다.

 

 

세아메카닉스 의무보유확약비율
의무보유확약비율

 

 

경쟁률에 비해서 아쉬운 의무보유확약비율입니다.

 

 

세아메카닉스의 의무보유확약비율을 타기업과 비교한 그래프
의무보유확약비율 타기업과 비교

 

 

 

10. 조건 비슷한 IPO들의 상장당일 성적과 비교

 

경쟁률은 높지만 확약비율은 다소 낮은, 유통가능 금액이 200억~300억원대 종목들 오토앤, 아셈스는 상장일 시초가가 각각 66%, 100%로 시작했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과연 세아메카닉스는 어떤 성적을 보여줄지?

 

 

세아메카닉스와 조건이 비슷한 공모주들의 상장당일 성적을 비교한 그림
조건비슷한 IPO들

 

 

*. 아무리 전기차, 2차전지, 수소차 관련으로 기대를 모으지만 요즘 전기차, 2차전지가 원자재 가격 폭등, 전기차 핵심 소재인 리튬과 니켈 가격이 급등했고 이에 대한 공급망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같은 영향으로 테슬라는 국내에서 판매중인 전기차 가격을 최대 200만원 인상한다고 밝혔고, 리비안 역시 공급망 문제로 인해 당초 목표했던 5만대의 생산 목표를 2만5천대로 하향조정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11. 배정 물량

 

세아메카닉스 배정물량 표
배정물량

 

 

12. 청약 한도

-참고로, 최소청약주수는 10주가 아니고 100주입니다.

4,400원 X 100주=44만원(증거금 50%)하면 22만원이 되겠습니다.

 

 

세아메카닉스 청약한도
청약한도

 

 

13. 예상 비례 경쟁률

 

'소문난 잔치에 먹을게 없다'고 수요예측결과가 너무 핫하게 나와서 과연 청약을 해도 얼마를 받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청약한도가 풍월정밀 비슷해서 청약금이 13조 정도 몰리지 않을까 주식애소리 유튜버는 추측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애소리 유튜버에 의하면 청약증거금이 11조 몰린다고 가정하면, 비례경쟁률을 6,163대 1로 잡았네요. 어마무시합니다^^

 

 

세아메카닉스 예상비례경쟁률 그림
세아메카닉스 예상비례경쟁률

 

공모주 세아메카닉스 청약안내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 모든 사실들은 유튜브 <주식애소리>에 정보에 기반하여 포스팅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사진 또한 <주식애소리>에서 캡쳐된 것임을 밝혀 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