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작사이혼작곡 시즌3-9회 다시 읽기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결혼작사이혼작곡 시즌3-9회 다시 읽기

탐독: 탐미/TV 프로그램

by 카알KaRL21 2022. 3. 27. 14:57

본문

반응형

TV 조선의 <결혼작사이혼작곡> 시즌3의 9회가 방영되었습니다. 9회의 스토리는 사피영과 부배(서동마)의 결혼에 속도전을 내고, 서반과 이시은의 결혼을 받아들이는 부친과 아이들 향기, 우람이 같이 인사하는 자리가 마련됩니다.


 


쇳불도 당긴 김에 빼라고

서동마(부배 분)와 사피영(박주미 분)이 사피영의 집에서 하룻밤을 보내는데, 두 사람의 애정 속도가 차이가 좀 납니다. 속도전을 내는 부배, 하지만, 사피영이 그 속도를 따라가는 게 기분 나쁘지 않은가 봅니다. 둘이서 맞춘 커플 반지를 같이 끼고서 달달합니다. 서동마(부배)가 사피영에게 '여보~'라고 합니다. 부배는 지금 이 반지가 생전 처음 끼는 반지라고 합니다. 여자가 들으면 기분 좋을 소리만 골라서 합니다. 부배의 논리적이면서 거침없는 이 몰아침에는 문제가 없을까 모르겠습니다. 남가빈의 존재가 아직도 기억에 생생한데요. 남가빈과 사피영이 화장실에서 마주쳐 대화를 할 뻔 했는데요. 남가빈의 후배와 술자리를 해서 만취한 상태였는데, 사피영이 남가빈(임혜영 분)의 남친으로 오해합니다. 남가빈의 전 남친이 서동마였다는 것을 모르는 것일까요? 제가 정주행했는데, 이 부분이 좀 애매합니다.





박 교수님, 내가 결혼해

스키장에서 이시은(전수경 분)의 가족과 서반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돌아옵니다. 정말 단란한 가족으로 보였습니다. 박해륜(전노민 분)은 전 아내의 결혼의 상대자가 같은 방송국 서반이라는 것, 총각이고, 재벌2세 장남이라는 것에 더 충격을 받습니다. 열패감에 쌓여 있던 그는 이시은 집을 불쑥 찾아가서 결혼식을 용납할 수 없다고 합니다. 도저히 이해되지 않는 노릇인데요. 아마도 향기와 우람이, 애들 문제 때문에 결혼식을 허락할 수 없다는 이야기인데요. 어이가 없습니다. 정말 억지 중의 억지입니다.

"박교수님, 내가 결혼해."

전처의 결혼식에 전 남편이 왈가왈부할 수 없는 노릇입니다. 박해륜의 논지는 아이들 문제를 거론하는데요, 향기는 완강하게 아버지의 맞대응에 반응합니다. '생판 남 보다는' 자신이 낫다는 식의 억지를 부리는 박해륜은 별 소득 없이 돌아오면서 '세뇌 잘 시켰구만'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사람의 확증편향이라는 것이 참 무섭다고 생각합니다. 자기가 생각하고 판단하고 믿으면 그쪽으로 계속 포인트를 맞춰가는 무서운 논리입니다.


서반의 부친을 모신 식사자리에 가족이 모이다

 

 

아이들이 엄마 닮아 순하구만

서반과 이시은, 그리고 향기와 우람이 서반의 부친을 만나는 식사자리입니다. 이시은을 보더니 서반 보다 나이가 더 덜어 보인다고, 늙어보인다고 속으로 말하는데요. 향기와 우람이의 대화가 진행되면서 서반 부친의 기분이 조금 고무적으로 되어지는 듯 합니다. 분위기가 훈훈해졌습니다.


한편, 사피영의 딸 지아가 엄마의 새로운 연인, 서동마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면서 충격을 살짝 받습니다. 하지만, 그 충격도 잠시 서동마를 만나보기로 합니다. 차를 좀 타고 가는 길이니 지아가 투덜댑니다. 하지만, 서동마가 초대한 집의 크기와 풍경과 분위기, 그리고 서동마를 만나면서 마음이 조금 누그러지고 음식이 들어가다 보니 기분이 조금 나아지는 듯 합니다. 밖에서 계속 고기만 굽고 먹지 않는 서동마에게 지아가 다가가 같이 먹자는 이야기까지 하게 됩니다. 서동마가 꾼이기도 하고, 선수이기도 하고, 또 한편 지아에게 하는 걸 보면 어릴 적 아버지가 처녀결혼을 해서 낳은 아들이 서동마이긴 하지만, 부모의 사랑을 듬뿍 받고 아무 문제없이 지냈다는 것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경제적으로, 정서적으로 막힘 없이 자란 서동마에겐 여유가 좀 넘쳐 보이는데요. 그 여유는 자신감이기도 합니다.



서동마와 사피영, 그리고 지아가 만나는 장면



뇌관을 건드릴 것 같은 예감

부배가 사피영과 결혼한다는 이야길 형 서반(문성호 분)에게 털어 놓습니다. 거침없는 서반조차도 쇼킹한 사건입니다. 서반이 애 둘 딸린 이혼녀와 결혼하는 것도 모잘라, 친 아들이 서동마까지 애 하나 있는 이혼녀 사피영과 결혼한다고 하니 충격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제 이 드라마를 보면서 늘 찜찜했던 대목을 '뇌관'이라고 표현해 보겠는데요, 서동마가 사피영 만나기 전에 찼던 여자가 남가빈인데, 남가빈이 건드린 유부남이 바로 이시은의 남편, 박해륜이었다는 사실입니다. 박해륜이 한 순간에 정신이 나가 남가빈 때문에 이혼을 강행했습니다. 오페라 뮤키컬 배우가 눈 앞에서 노래 불러주고 퍼포먼스를 벌이는데 유부남이라고, 대학교수라고 안 넘어갈 남자가 없을 것 같은데요. 하지만, 딱 거기까지만 해야 했는데요. 남가빈이 서동마의 등장과 집요함에 결국 박해륜을 차 버리고 서동마에게로 와고, 서동마는 남가빈과 속도전을 내며 결혼식을 이야기합니다. 그런 와중에 병원에서 사피영의 비명소리에 서동마가 결국 남가빈을 차 버립니다. 이 모든 구도가 뇌관이 가득한, 시한폭탄이 가득한 구도가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듭니다.



첫째, 이시은이 과연 자신의 남편과 바람났던 남가빈과 연인이었다가 돌아서서 사피영과 결혼에 열 올리고 있는 서동마를 남편 동생, 도련님으로 맞아들여야 할 판국인데, 이시은의 정서와 코드에는 이게 맞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자신의 가정의 파탄을 일으켠 불륜녀의 연인이었다? 여러분은 어떠세요? 직접적인 관계가 아니니깐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할 수 있겠지만, 웬만한 모럴moral을 가진 보통 사람이라면 용납이 힘들 것 같은데요, 아마 10회에선 이 대목을 건드릴 것 같습니다.


둘째, 서동마가 아무리 대단하고 나이도 사피영보다 5살이나 젊은데, 너무 자신감이 넘치고 너무 확신하고 너무 집요한데요, 순전히 사피영의 비명 소리 때문이었습니다. 그 비명소리의 유통기한이 얼마나 될까? 그런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아무리 서동마가 젊은 시절에 돈 많고, 외모 되고, 집안 좋고, 어느 것 하나 모자랄 것이 없이 자라 수많은 연애를 해 보았기 때문에 이제 결혼으로 안착하면 모든 과거의 이력의 습관이 사라질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남가빈에게 그렇게 집요하게 들이대다가 갑자기 사피영에 돌아선 그 행보가 잘 살면 좋겠지만, 어디서 뒤틀리기 쉬운 맹점을 안고 있습니다. 이것 또한 뇌관이고 시한폭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10회에서 임성한 작가가 또 다시 한번 판을 뒤흔드는가 이런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이 드라마 제목이 <결혼작사이혼작곡>이기 때문에 결혼-이혼-연애, 뭐 이런 소재를 가지고 아주 거침없이 흔드는 것 같습니다. 시청자들은 거기에 놀아나는 것 같기도 하고요. 그런데, 재미가 없으면 보질 않을텐데 약간의 중독성이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김동미는 갑자기 단발로 머리를 자르고, 송원(이민영 분)의 ghost출현이 심기도 불편한데다, 자신이 한번씩 마음에 두었던 서반도, 서동마도 다 자신의 직장동료들과 결혼한다는 이야길 하니 멘붕이 온 부혜령(이가령 분), 어이 없는 억지의 대마왕 박해륜도, 아미(송지인 분)가 옆에 있는데도, 김동미도 신경쓰고 사피영도 신경쓰는 신유신...참 어이가 없습니다.

 

 

부혜령이 아기를 보고 있는 와중에 뒤에 등장한 송원의 ghost



근데, 결사곡 10회는 4/2(토)에 방송한다고 나오네요. 무슨 연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조금 의외입니다. 더 기대하게 호기심있게 만들어놓으려고 한 회가 보류방송이 되는가 봅니다. 이건 순전히 제 생각입니다. ㅎㅎ엄청난 시한폭탄을 터트릴 것 같은 느낌의 10회 스토리 오픈은 다음주로 미뤄지겠습니다. 알고보니 27일 결방은 고 이어령 초대문화부 장관의 추모 특집 편성방송 예정 때문이라고 합니다.


<결혼작사이혼작곡>시즌3의 9회에 대한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 막장의 대명사로 알려진 이 드라마는 정말 묘한 중독성이 있는 듯 한데요. 서반, 이시은 커플과 서동마, 사피영 커플 중심으로 애정구도 가운데 드리워진 뇌관까지 살펴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서숙희의 시, '빈'에 대한 개인적인 해석, 뇌피셜(feat.결사곡에서 전수경이 낭독한 시)

어떤 시를 대할 때 마음이 뭉클해질 때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카알KaRL21입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시를 삽입하였을 때 반향효과가 좋을 때가 있는데요, 예전에 박신양과 최진실이 주연한 영

karl21.tistory.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