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현실적이지만 따뜻한 방화 같은 영화 '은하'/사랑이 때론 hopeless hopeless이라 할지라도

탐독: 탐미/영화M

by 카알KaRL21 2021. 11. 1. 17:29

본문

안녕하세요 카알입니다.
벌써 11월하고도 2일이군요.

 



오늘은 예전에 보았던  '

비현실적이지만 따뜻한 방화 같은 느낌의 영화' <은하 2015>

 

를 가져와 봤습니다.

 

 

 

 

 

 


주인공은 이정진과 임수향입니다.

이정진도, 임수향도 우리에겐 익숙하지만, 주연배우로 보기에는 아쉽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이 영화의 스토리가 아무래도 아웃사이더들의 로맨스이기에 오히려 두 배우가 더 적절하게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이 영화는 감옥수 임수향과 교도관 이정진의 로맨스를 다루고 있습니다.
부모님이 탈북자였고 중국에서 태어난 임수향(은하 역)은 대한민국에 우여곡절 끝에 들어오긴 하지만, 국적을 취득하지 못하고 무국적자의 신세로 식당의 주인의 정부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말 그대로 살기 위해서 생존을 위한 비극적인 몸부림이었는데요, 무국적자의 약자인 은하는 식당의 주인을 살해한 혐의로 감옥에 수감하게 됩니다. 시스템의 사각지대에 놓여진 은하의 법정에서의 한 대사가 기억에 맴돕니다.

 

"어떻게 사람의 존재가 불법일수 있습니까?"


그렇다고, 이 영화가 인권에 대한 탁월한 조망을 해주기 보다는 그냥 편하게 볼 수 있는 이야기, 로맨스 스토리입니다. 뱃속에 든 아이의 아빠(식당주인)를 죽였다는 혐의로 누명을 쓰고 감옥에 들어온 여감옥수, 은하...그리고 교도소에서 모범적으로 활동하며 아내와 사별한,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이정진(서준 역), 결코 어울릴 것 같지 않는 이 남녀가 로맨스에 빠지게 됩니다.

 

 

 

사랑에 빠진다는 것이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대목인데요. 아무것도 가진 것도 없고, 이젠 평생을 감옥에서 보내야 할 비운의 여인을 향해 서준이 과연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사랑에 빠지지 않았다면 몰라도, 서준이 그럴 줄은 몰랐다고 서준의 절친 교도관이 놀라면서도 눈감아줍니다. 누군가를 사랑하고 그 사람에게 몰입한다면, 뒤를 돌아보아선 안 되겠죠? 그 사람에게 올인한다는 것이 세상에 가장 위대한 현실이고 진실이기 때문에 다른 것이 보이지 않습니다. 다른 것이 눈에 들어오지 않는 셈이죠. 서준은 왜 그런 선택을 하게 될까요? 그녀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녀의 처지나 신분이나 모든 것이 불안하기 그지 없습니다. 하지만, 서준은 자신을 그녀에게 올인하게 됩니다. 보통 이렇게 되면 결말은 새드 엔딩Sad Ending이 되는게 보편적인데요, 이 영화 <은하>는 과연 어떤 결말을 시청자들에게 보여줄까요?

 

 


문득 안치환의 <소금인형>이란 노래가사가 생각이 납니다.

 

소금인형 -안치환 작곡. 류시화 시 

 

바다의 깊이를 재기 위해

바다로 내려 간 소금인형처럼

당신의 깊이를 알기 위해

나는 나는

당신의 피 속으로 뛰어든 나는

소금인형처럼 소금인형처럼

흔적도 없이 녹아 버렸네.

 

 

당신의 피 속으로 뛰어든 나는

소금인형처럼 소금인형처럼

흔적도 없이 녹아 버렸네...

 

-누군가에게 조건 없이 사랑에 빠진다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입니까? 얼마나 무모한 일인가요?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기에,  사랑하는 연인들은 사무엘 베케트가 <고도를 기다리며Waiting for Godot>에서 이야기한 '희망 없는 희망'(hopeless hpoe)이라 할지라도 거기에 기대어 인생을 던져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영화는 그들의 사랑이 정말 hopeless hope가 되지 않을까요? 영화는 '소금인형 커플'을 응원해주고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