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브이씨 공모주 청약안내(2월 15일-16일)

탐독: 탐욕/돈과 경제

by 카알KaRL21 2022. 2. 14. 01:31

본문

 

안녕하세요, 카알입니다. 
2월 둘째주 공모주 브이씨 청약안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INDEX


0. 브이씨 청약의 모든 것
1. 브이씨는 어떤 기업인가? 
2. 브이씨의 현재 상황, 그리고 도전
3.브이씨 수익성 지표 
4. 재무 안전성 지표
5. 공모자금 사용목적
6. 공모가 산정시의 FACT
7. 브이씨를 정리하자면


 

 

먼저, 다음주에 있을 공모주일정을 잠깐 언급하고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월 둘째주(13-19일) 공모주 일정

상장 16일(수) 인카금융서비스(한국투자증권)
청약 14-15일(월-화) 퓨런티어(유안타, 신한)
15-16일(화-수) 스톤브릿지벤처스(KB, 삼성)
15-16일(화-수) 브이씨(한국투자증권)
15-16일(화-수) 하나금융21호스팩(하나금융투자)
17-18일(목-금) 풍월정밀(대신증권)

이번주도 엄청난 공모주가 겹쳐져 있습니다.^^

 

 

 

 

0. 브이씨 청약의 모든 것

브이씨
어떤 기업? 운동 및 경기용구 제조업
공모가 15,000원
기관경쟁률 190.59:1
의무보유확약 의무보유확약 건수 11.75%, 신청수량 19.94%
주관사 한국투자증권
매출액 407억 4,844원
전년대비 +19.87%
순이익 42억 7,528만원
전년대비 +98.59%
청약일 2월 15일(화)-16일(수)
환불일 2월 18일(금)
상장일 2월 24일(목)
청약경쟁률 not yet
청약수수료 2,000원
균등배정방식 50% 고정방식
공모후 유통물량예정치 44.2%(602억)
예상시총 1,485억

 

 

 

 

1. 브이씨는 어떤 기업인가? 


브이씨는 골프IT기업입니다. 브이씨는 VOICE CADDIE의 V와 C의 이니셜을 가져왔네요.

골프를 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골프경기에 셀프캐디역할을 할 수 있는  IT기술이 도입되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브이씨는 크게 거리 측정기/ 론치모니터/ 시뮬레이터 세 가지의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브이씨는 골프IT기업입니다(캡쳐: 주식애소리 유튜브)

 

거리측정기

음성형 거리측정기(Voice Caddie) VC4 2011년, 세계 최초 GPS기반 음성형 거리측정기로 시장 진입
시계형 거리측정기 음성형 거리측정기가 직선거리만 계산해서 알려준다면, 시계형은 지형 고저차의 보정거리를 정확하게 알려 줌
레이저형 거리측정기 세계최초 GPS결합형 레이저 목표지점을 렌즈를 통해 확인하고, 그와 관련된 정보를 시각적으로 제공, 손떨림 방지/우천, 야간시 사용 가능

 

론치모니터

휴대용 스윙분석 제품 비거리, 스윙 스피드, 볼 스피드, 타구 높이 등의 정보 제공, 미국처럼 드넓은 대지에서 연습하는 나라와 스크린 없는 인도어 연습장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음

 

시뮬레이터

스크린, 연습장에서 스윙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 시스템

 

 

거리측정기 시장 상황

브이씨 거리측정기 시장상황(캡쳐: 주식애소리 유튜브)

 

위의 그림에서도 보듯이, 브이씨의 주력 제품은 이 세 가지의 종류의 '거리측정기'입니다. 거리측정기가 매출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계최초, 세계 유일의 APL 서비스 및 정밀 GPS 기술은 주목할만 점입니다.

 

 

거리측정기 시장상황(캡쳐: 주식애소리 유튜브)

 

 

 

 

2. 브이씨의 현재 상황, 그리고 도전

브이씨는 국내 골프산업에서 독보적인 성장과 매출을 이루고 있는 것은 현실입니다. 국내 거리측정기 시장 상황에서는 보이스캐디(브이씨), 부쉬넬(비스타아웃도어), 골프버디(골프존), 이렇게 3강 구도입니다. 시계형은 단연 보이스캐디(브이씨)가 압도적 1위입니다만, 레이저형은 부쉬넬과 보이스캐디(브이씨), 둘의 경쟁관계에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로 국내 골프인구가 증가한 것은 사실입니다. 캐디 선택제 도입으로 셀프플레이가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2020년 보급률이 30%였다면 2025년에는 보급률은 50%로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브이씨 국내 거리측정기 시장전망(캡쳐: 주식애소리 유튜브)

 

 

 

브이씨가 국내 에서는 어느정도 존재감이 탁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해외 거리측정기 시장 상황에서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해외 거리측정기 시장은 시계형은 GARMIN이, 레이저형은 부쉬넬이, 전체 시장 1위는 부쉬넬이 잡고 있습니다. 브이씨가 아직 그 틈새를 비집고 들어가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는 상황입니다. 

 

 

거리측정기 시장TOP 5 해외브랜드(캡쳐: 주식애소리 유튜브) 

 

하지만, 브이씨가 론치모니터로 세계로 진출하게 되었는데요, 보통 휴대용 론치모니터는 PGA, LPGA 선수들이 사용하는 매우 고가의 장비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브이씨에서 500달러의 휴대용 론치모니터를 시장에 내놓게 되자 엄청난 인기를 끌면서 500달러 이하의 휴대용 론치모니터 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게 됩니다.브이씨는 론치모니터 해외 시장의 저변확대를 꾀하는 중입니다. 2021년 3분기 기준 수출 비중은 30.1%를 기록합니다. 브이씨는 론치모니터로 브랜드를 알리게 되자, 2021년 6월에 LPGA 파트너십 체결합니다. LPGA 공식거리측정기로 보이스캐디가 선정되고 LPGA가 개최하는 전 대회에서 SL2 사용이 허용됩니다. 과연 브이씨가 이 계기를 통해 레이저 거리측정기의 글로벌 판도를 바꿀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입니다. 

 

 

 

시뮬레이터 시장에서는 현재 국내는 스크린 골프장에선 설치율이 낮은 형편이라 2021년부터 브이씨는 본격적으로 시뮬레이터 시장 진입을 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시뮬레이터 시장 상황도 그리 만만치 않은 형국입니다. 이미 골프존 GDR이나 카카오VX 프렌즈아카데미가 이미 자리를 강력하게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3.브이씨 수익성 지표 

브이씨 수익성지표(캡쳐: 주식애소리 유튜브)

 

 

브이씨는 꾸준히 실적이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코로나 수혜업종이기도 합니다. 확실히 지금은 전성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과연 앞으로도 브이씨가 지금은 성장성은 지속할 수 있을지, 더 상승할 여력이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대목입니다.

 

 

 

 

4. 재무 안전성 지표

브이씨 재무안정성 지표(캡쳐: 주식애소리 유튜브)

 

재무 안정성 지표는 동종기업과 비교해 볼 때, 평균대비 양호합니다. 전환상환 우선주가 보통주로 전환되면서 부채비율이 개선되었습니다만, 2021년 사옥매입을 위해 시설자금 대출 170억원을 받았기에 이 차입금을 잘 갚아 나가야 할 것입니다. 

 

 

 

 

 

5. 공모자금 사용목적


신사업확장(골프클럽, 골프웨어, 골프공 관련 기업에 지분투자예정)을 위함입니다.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미국 LPGA 스폰서 사업과 사업성 강화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브이씨의 디바이스를 이제는 플랫폼 비즈니스로 진출하겠다는 야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저(디바이스), 연습장 DB, 골프장 ERP로 진입한다는 것인데, 이미 골프존 GDR이나 카카오VX 프렌즈아카데미가 진출해 있는 가운데 후발주자로 진입한다는 의미입니다. 국내시장만 하더라도 벌써 한계의 벽이 보이는 느낌도 없지 않아 있고, 해외 시장에서는 GARMIN, 부쉬넬과 같은 막강한 경쟁자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해외는 이미 보금률이 좀 높은 상황이라 브이씨의 앞으로의 향보가 만만치는 않아 보입니다.

 

 

 

 

6. 공모가 산정시의 FACT

 

공모가 산정시에 비교기업선정에 있어서도 브이씨의 2021년 3분기 누적 순이익 54억을 기준으로 하여 골프존(735억), GARMIN(9,004억), 파인디지털(38억), VISTA OUTDOOR(4,181억)을 가져왔습니다. 솔직히 GARMIN은 골프업계가 아니라 스포츠시계업계에서 애플를 이어 3위에 해당하는 GARMIN을 비교기업으로 가져왔기에 PER이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골프시계 국내1위 겨우 유지하는 브이씨가 세계적인 GARMIN과 비교한다는 것은 좀 어불성설입니다. 이외에도 희망공모가액 산저에 있어 할인율 26.1~3.9%로 공모가 상단 기준 할인율이 3.9%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할인 없는 공모주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골프 거리측정기 점유율 1위에 점수를 후하게 준다고 해도 현 시점에서 이미 공모가는 매력적인 수준이 아니라고 전문가는 내다봅니다.

 

 

 

 

 

7. 브이씨를 정리하자면, 

장점 -코로나19이후 급성장하는 골프 시장(40대 남성에서 MZ세대, 여성으로 확대)
-거리 측정기 국내 NO.1 브랜드
-휴대폰 론치모니터, 미국시장 점유율 1위/해외시장 추가 성장 가능성
-꾸준한 실적 성장
단점 -국내 거리측정기, 론치모니터 외에는 모두 점유율을 선점당한 상황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인가?
-상장직후 유통가능물량: 44.2%
(기존주주 29.9%, 공모가 상단 기준 602억 규모) + 스톡옵션
-공모가 고평가(비교기업 GARMIN, 3.9% 할인율)

 

 

 

 

 

 

 

*이 글은 유튜브 <주식애소리>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그러하기에 부족한 이해로 인해 오류가 있을 수가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또한, 이 글은 투자의 참고용일 뿐이며, 그 어떤 투자에 대해 권유나 제안을 하지 않습니다. 투자는 오로지 본인의 선택과 책임하에 이뤄지는 과정입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