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구우먼 공모청약안내(3/14-15일)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구우먼 공모청약안내(3/14-15일)

탐독: 탐욕/돈과 경제

by 카알KaRL21 2022. 3. 15. 10:36

본문

공구우먼청약안내대문이미지
공구우먼 청약안내

 

 

이번주에 공모주 청약이 두 건이 있습니다. 공구우먼과 세아메카닉스(15-16일)인데요, 먼저 공구우먼부터 한번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두 공모주가 하루가 겹치게 되네요.

 

 

 

 

1. 공구우먼은 뭐하는 기업인가?

공구우먼은 플러스+ 사이즈전문 쇼핑몰입니다. 2003년 1세다 온라인 쇼핑몰로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 기업은 빅사이즈에 초점을 맞추며 성장해 왔습니다. 말 그대로 '플러스 사이즈 전문 쇼핑몰'이죠. 모든 여성이 체형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원하는 옷을 선택하도록 도와준다는 의미에서 0~9까지 모든 숫자를 아우르는 공구우먼으로 브랜드 네이밍을 했습니다. 특별히 운뚱뚱 개그맨 김민경을 협찬하는 브랜드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네요.

 

 

 

김민경협찬브랜드 공구우먼
공구우먼 협찬 연예인 김민경

 

 

 

주요제품으로는 일반의류, 이너웨어, 피트니스웨어까지 확장중에 있습니다.

이 회사의 판매방식은 D2C(Direct- to-Customer)방식입니다. 제조업체가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유통단계를 제거하고 온라인몰 등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공구우먼 자사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판매를 통해 직접 고객 데이터를 확보, 맞춤형 마케팅도 가능하며, 직접 판매를 통한 비용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점점 더 자사온라인몰 비중이 낮아지고 온라인 오픈마켓(지그재그, 에이블리 등) 비중이 높아지면서 매출은 증가하지만, 패션 온라인 플랫폼의 단점은 중간에 판매수수료를 내야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지그재그, 에이블리 어플에서 빅사이즈 카테고리 쇼핑몰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공구우먼입니다.

 

 

 

지그재그, 에이블리 앱에서 빅사이즈 카테고리 1위기업
지그재그, 에이블리 앱에서 빅사이즈 카테고리 1위기업

 

 

공구우먼은 장점은 자체 물류센터가 있어서 재고 관리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패션업계 타사 대비 효율적인 재고 운영수치가 10.9%로 이 대목은 장점으로 부각됩니다. 타사들은 거의 3.4%이하 수준입니다.

 

 

 

2. 공구우먼의 전망

공구우먼의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타켓시장자체가 '플러스 사이즈(빅사이즈)' 시장이라는 점이 한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최근 10년간 패션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3%수준으로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었다는 점입니다. 또 하나 우리나라 시장자체가 과체중 인구 비율이 OECD 평균대비 현저히 낮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식습관이 서구식으로 많은 변화와 진화가 있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워낙 다이어트나 웰빙을 강조하기도 하고 과체중, 비만 비율이 낮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공구우먼은 공모자금을 통해 미국, 일본 등 해외시장 진출 및 플러스사이즈 남성복 브랜드까지 론칭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비만 인구가 제일 많은 국가가 중국이라고 하는데요, 중국내에서도 이미 다양한 플러스 사이즈 판매 브랜드가 존재합니다. 옆의 나라 일본의 경우에는 OECD 회원국 중 가장 비만율이 낮은 국가입니다. 플러스 사이즈 시장 규모 추이가 거의 정체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 가운데 공구우먼이 좁고 한계가 많은 빅사이즈, 플러스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린다는 것이 과연 쉬울지는 지켜봐야할 대목입니다.

 

 

 

 

3. 공구우먼 수익성지표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소비가 급증하면서 오히려 실적은 꾸준히 성장세인 것은 고무적입니다.

 

 

 

공구우먼수익성지표 꾸준한 성장세
공구우먼수익성지표

 

 

4. 재무안정성 지표

업종 평균대비 매우 우수합니다. 무차입 경영이라는 것은 분명한 장점이기도 합니다.

 

 

 

공구우먼재무안전성지표-무차입경영
공구우먼 재무안전성지표

 

 

공구우먼이 실적정점에서 공모를 한다는 느낌인데요, 여기서 해외진출과 남성 브랜드를 출시한다면 비용이 충분히 증가할 시점이기도 합니다. 이 말은 지금까지 지속되어왔던 수익이 계속 유지될 지에 대한 물음표가 생겨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5. 공구우먼 공모 개요

총 공모주식수 1,120,000주
상장예정 주식수 3,672,100주
희망공모가밴드 26,000~31,000원
확정공모가 20,000원
기관경쟁률 56.9:1
총 공모금액 약 224억원
예상시가총액 약 734억원
일반청약자물량 280,000주
일반청약일 3월 14일(월)~15일(화)
환불일 3월 17일(목)
상장일 3월 24일(목)
균등배정방식 50% 고정방식
주관사 미래에셋증권
청약수수료 2,000원(당일 계좌개설후 청약가능 )                         

 

 

 

6. 공구우먼 공모주 정리

-여성 플러스 사이즈 쇼핑몰로서 입지는 괜찮지만 타켓 시장의 한계가 존재한다.

-신주모집 100%, 상장직후 유통가능 물량 30.56%(기존주주 0.33%, 금액은 224억원)

-의무보유확약은 유일하게 1기관(연기금 or 은행 or 보험?)이 신청을 겨우 해서 2.66%가 된 것은 참고할 점이다.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다소 낮은 섹터, 유통물량

-수요예측결과 56.9:1가 너무 좋지 않다. 공모가밴드에서 훨씬 못 미치는 20,000원으로 공모가가 확정된 것도 그 이유이다.

-수요예측결과가 너무 나쁘게 나와 공모주식수, 공모단가도 확 떨어지는 바람에 PER이 20배에서 10배 아래로 떨어지는 부분은 고무적이다. 

-유통금액이 200억원대라서 단타 유입의 가능성이 제기되기에 오히려 이게 당일 주가의 반전가능성을 예측해 볼 수도 있지만, 리스크가 없는 것은 아니니 참고 하시길.

-수요예측 경쟁률에서 타종목들과의 비교해 볼때 부진한 종목들 사이에서 중간정도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볼 수 있다.

 

 

 

 

수요예측경쟁률을 비교해볼때 공구우먼은 부진한 그룹들 가운데 중간정도
공구우먼의 수요예측경쟁률은 어느정도

 

 

 

7. 공모주 낮춘 IPO 상장일 성과

 

애드바이오텍 같은 경우는 공구우먼과 비슷한 200억대의 유통금액인데, 애드바이오텍은 상장일에 케이옥션과 같이 상장했기 때문에 케이옥션이 따상을 일찍 찍은 뒤 그쪽 투자금이 애드바이오텍으로 몰려 약간의 상승이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공모가가 낮게 측정된 공모주가운데 상장당일성과 비교표입니다
공모가 낮춘 공모주중 상장일 당일 성과 비교표

 

 

 

8. 패션 IPO의 잔혹사

 

패션공모주가 그리 인기가 없었음 알 수 있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까스텔바작이 반짝 상승을 했군요.

 

 

 

패션 IPO의 잔혹사 비교
패션IPO의 잔혹사를 보여주는 표

 

 

 

9. 배정 물량

 

 

공구우먼 배정물량
공구우먼 배정물량

 

 

10. 청약 한도

 

 

공구우먼청약한도 표
공구우먼 청약한도

 

 

 

이상 공구우먼 청약개요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적절한 판단과 선택으로 좋은 수익을 기원합니다.

 

 

참고로, 이 내용은 유튜브 <주식애소리>방송을 기반하여 작성했으며 사진캡쳐 또한 주식애소리방송에서 캡쳐했습니다. 주식애소리님, 굿뜨!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