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명에너지 상장철회하다

탐독: 탐욕/돈과 경제

by 카알KaRL21 2022. 2. 28. 14:28

본문

3월 3일(목)~4일(금) 공모주 상장예정이었던 대명에너지가 상장철회신고서를 제출했다고 합니다. 리츠주인 코람코더원리츠와 상장예정일이 하루 겹쳐 여러가지 기대감을 모았는데요, 오늘 28일(월) 기관 수요예측결과가 나오는 날이긴 한데, 기업의 가치나 조건이 여러가지로 맞아 떨어지지 않았는지 결국 상장철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대명에너지 3월 공모상장철회서 제출하다
대명에너지 홈페이지

 


대명에너지 상장철회신고서를 제출하다

국내민간발전소 풍력발전단지 점유율 1위, 신재생에너지 사업개발부터 운영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전세계 탄소중립, ESG 경영 트렌드에 부합한 회사의 특징을 가진 대명에너지입니다. 이런 장점이 있는 반면에, 공모가에 대한 고평가, 구주매출이 무려 38.4%에 달한다는 점, 대명에너지의 기둥 같았던 서종현 대표의 부친 서 회장의 지난 9월 갑작스런 사망으로 인한 서 회장의 지분 15%(225만 주)를 서 대표가 고스란히 상속받게 됩니다. 이로써 32%의 지분이 47%의 지분을 가지게 되면서 1대 주주가 되게 되는데요. 문제는 상속세입니다. 세율 50%로 친다 해도 200~300억 대의 상속세를 내야할 상황인 가운데 대명에너지가 공모주로 등장하자, 상장하려는 이유가 상속세를 내기 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상속세 이슈의 우려도 있었습니다. 이 기업은 서 대표와 어머니 남향자, 이 두 사람이 지분을 거의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장단점을 가진 기업이 대명에너지입니다.

 

 

 


대명에너지는 여러가지 이야기가 오갔는데, 상장철회신고서를 제출하게 되면서 이번주는 아래와 같은 일정으로 공모주IPO이 진행되겠습니다.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3월 첫째주(1-5일) 공모주 일정

청약 2-3일(수~목) 코람코더원리츠 청약(하나금융/삼성증권)
상장 3일(목) 비씨앤씨(NH투자)/노을(한국투자/삼성증권)
  3/2(수) 두산중공업 권리매도

 

 

2022년 3월 공모주IPO 일정안내

2022년 3월 공모주 일정에 대해 오늘은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자세한 기업개요나 공모개요는 차차 살펴보도록 하고 오늘은 큰 아웃라인만 잡아보고 어느정도의 공모주가 있는지만 살펴보시면

karl21.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