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비엠 주가 상승, 이유는 유상증자 권리락 도래 때문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에코프로비엠 주가 상승, 이유는 유상증자 권리락 도래 때문

탐독: 탐욕/돈과 경제

by 카알KaRL21 2022. 5. 3. 16:10

본문

반응형

올해 여러가지 악재(내부자 비리, 공장 화재사건)가 겹쳤던 에코프로비엠이 지난 달 초에 유상 증자, 무상 증자 이야기가 나오면서 주가가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드디어 50만원을 돌파하는 데요.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에코프로비엠의 주가는 현재 상승중입니다. 제가 우연찮게 들어가봤는데, 이게 50만원을 돌파한 것을 보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5월 3일 현재 주가
에코프로비엠 5월 3일 현재주가(캡쳐: KB증권)

 

 

 

실은 어제 제가 한국항공우주에 대한 포스팅을 가볍게 하고 에코프로비엠에 대해서도 포스팅할까 하다가 지쳐서 못했는데요. 이게 또 일을 내고 있네요. 아래의 사진은 어제 제가 캡쳐해 둔 토스증권의 에코프로비엠 종가입니다. 49만원입니다. 어제 13,600원이 올랐는데, 오늘 더 슛팅이 나옵니다. +21,900원이 올랐네요. 이게 앞으로 있을 유상증자와 무상증자 때문에 계속 빨간불이었는데요. 

 

 

 

 

에코프로비엠 5월2일 종가 490,000원
에코프로비엠 5월 2일 종가

 

 

 

어제만 해도 위에 사진을 보시면 매수세(구매대기)와 매도세(판매대기)가 거의 박빙이었는데요. 아침에 제가 주가창을 보지 못해서 모르겠는데. 오늘 또 일을 내고 있군요. 어제 토스증권에 토론창을 한번 보실래요? 이렇게 슈팅이 나올지 몰랐는데요.

 

 

 

 

 

 

아마도 제가 생각할 때,

에코프로비엠이 1분기 실적이 나왔는데, 작년 1분기 실적보다 매출액이 +151%가 올랐고, 영업이익은 +130%나 올랐다는 엄청난 호재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이 증권사 추정치 보다 초과한 상승이란 것이 더 고무적입니다. 매출액은 +10.4%, 영업이익은 +0.2%로 상회했네요. 코스닥 시총 1위의 위엄을 보여주는 에코프로비엠입니다. 안 그래도 무상증자, 유상증자 소식 때문에 사람들이 여기에 기웃거리는데, 1분기 실적까지 압도적으로 나와버리니깐 이게 강력한 상승세로 올라타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표면적인 이유이고요. 그 이면에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대한 토론 및 실적 캡쳐 by토스증권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 무상증자는 1주당 3주를 더 주게 됩니다(쪼개진다는 의미, 아래에 더 자세하게 설명). 그리고 유상증자는 18주당 1주를 더 준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도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 굳은 뇌에 배움을 새기고 있는 중입니다. 

 

 

 

에코프로비엠 1주 ㅋㅋ

 

 

 

 

 

 

주가 상승의 주된 원인은? 에코프로비엠 유상증자의 권리락 때문

지금 주가가 오르는 이유는 5/9이 권리락이 되기 때문입니다. 신주배정기준일이 5/10(화)인데요, 이게 어린이날 5/5 휴일이고, 그러니 5/6(금)까지 에코프로비엠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신주를 배정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 배정받는 것을 유상증자라고 하는데요. 이 말은 돈을 주고 주식을 더 증가시킨다는 말이고, 무상증자는 공짜로 주식을 증가시킨다는 말입니다. 

 

지금 주가가 오르는 것은 유상증자의 매수세인데요. 제가 위에선 에코프로비엠 1분기 실적이 좋아서 오른다고 했는데, 그것 보다는 5/9 권리락 때문에 오르는 것 같습니다. 이럴 때 돈이 좀이 있으면 에코프로비엠 무상증자에 탑승할 수 있을텐데요. 아쉽습니다. ㅠㅠ

 

 

 

 

에코프로비엠 유상증자

 

에코프로비엠 유상증자 & 무상증자
에코프로비엠 유상증자(출처: onlyone4u님의 블로그 캡쳐)

 

 

 

유상증자하시는 분은 18주당 1주를 더 받게 됩니다. 그러니깐 에코프로비엠 18주당 1주의 에코프로비엠R을 받게 됩니다. 에코프로비엠은 구주, 에코프로비엠R은 신주가 되겠네요. 위에서 나왔듯이 10주를 가지고 있으면 100÷18=5.5555...이렇게 나오니깐 6주를 받게 됩니다. 

 

 

 

 

 

에코프로비엠 무상증자

에코프로비엠 무상증자
에코프로비엠 무상증자(출처: 레인보유샤베트님의 onlyone4u 블로그 캡쳐)

 

 

에코프로비엠 무상증자는 권리락이 6/27이니깐, 6/24(금) 종가까지 보유해야 가능합니다(D+2 결제일 때문). 위에서 보듯이 6/27에는 권리락이 되어 매도해도 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상증자를 저는 1주당 3주를 더 받는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고 1주가 3주로 쪼개어진다는 의미인 것을 이제 알았네요. 쪼개어진다는 게 나쁜 게 아니고 그만큼 제 주식 1주가 3주로 증가하는 거고, 1주당 주가가 올라가면 그만큼 이득이겠죠.

제가 무상증자 & 유상증자는 처음인 경우라 여러모로 새로움을 받아들일려고 노력중입니다.  블로그 이웃 onlyone4u님의 포스팅을 보시면 더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제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진짜 배울 게 너무 많은 세상입니다. ㅎㅎ

 

 

 

에코프로비엠 유무상증자 호재? (상세일정 및 권리락)

유상증자 에코프로비엠 유무상증자 공시 - 신주 종류와 수: 보통주 1,611,344주 - 신주발행가: 310,300원(예정) - 조달금액: 5000억 원 - 자금조달 목적 채무상환자금 300억 원 타 법인 증권 취득자금 4700

onlyone4u.tistory.com

 

에코프로비엠 무상증자로 인해 거래정지

오늘 갑자기 토스에서 알람이 왔는데요. 엥? 이게 뭐야? 코스닥 1위 기업 에코프로비엠이 거래정지를 먹었다는 현실입니다. '무상증자로 인해 주식거래를 할 수 가 없다'고 나왔습니다. 아...이게

karl21.tistory.com

 

에코프로비엠 뇌피셜과 유상증자, 무상증자 상세정보 총망라

요즘 거래정지와 무상증자, 유상증자를 한다고 해서 엄청나게 빨간불인 국내주식 에코프로비엠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에코프로비엠에 대한 좋은 정보와 통찰이 있어 상세정보를

karl21.tistory.com

 

 

 

요즘 증시가 다 파란색인데, 그래도 에코프로비엠이 호재를 맞아 빨간색이니 다행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오늘 왜 에코프로비엠의 주가가 올랐는지에 대해, 그리고 앞으로 에코프로비엠의 방향에 대해 잠깐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