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늘 주식시장에서 만난 불청객(?)

탐독: 탐욕/돈과 경제

by 카알KaRL21 2021. 4. 22. 20:37

본문

오늘 주식시장에서 만난 불청객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처음 만난 불청객은 이 친구입니다!!! VI 입니다!

 

 

 

갑자기 화면에서 주가가 더 이상 올라가지 않는 겁니다!!!! 뜨아~

 

 

 

 

 

VI발동

 

 

주린이인 저에게 'VI발동' 이것이 과연 무엇인가? 너무 궁금했습니다. 

이것은 네이버 박사가 말하기를,

 

 

변동성 완화장치 VI·Volatility Interruption

 

 

변동성 완화장치(VI·Volatility Interruption)는
개별종목에 대한 체결 가격이 일정 범위를 벗어날 경우 발동하는 것으로, 
개별종목 주가의 급격한 변동을 막는 안전화 장치다
.

VI가 발동되면 일반매매가 정지된 후 2~10분간 단일가 매매 및 임의연장 30초의 냉각기간을 진행한다. 
여기서 단일가 매매란 투자자 주문을 일정시간 동안 모아 일시에 하나의 가격으로 체결하는 방식으로, 투기성 추종매매를 억제하고 미확인정보에 의한 비정상적 과열 현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VI는 특정 종목에 대한 가격 안정화 장치라는 점에서 주식시장 전체에 적용되는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s)·사이드카(Sidecar)와는 차이가 있다.......2014년 9월 1일부터 도입되었다. 정적VI는 전일 종가기준으로 10% 이상 주가 변동 시 2분간 단일가 매매로 전환하는 것으로, 2015년 6월 15일 코스피와 코스닥시장의 가격제한폭이 ±15%에서 ±30%로 확대되면서 도입됐다.


동적 VI가 특정 호가에 의한 단기간의 가격 급변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라면, 정적VI는 누적적이고 장기적인 가격 변동을 완화하기 위한 장치다.

-[네이버 지식백과] 변동성 완화장치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 참고로, 이트론이란 기업은?

1999년 설립되었으며, 주요사업은 서버 및 스토리지 시스템 구축, 제조하는 등 IT 관련 제조, 유통전문 기업임. 2015년 12월 동사의 서버 및 스토리지 제품이 중소기업간 경쟁제품으로 지정됨. 매출구성은 서버 및 스토리지가 대부분을 차지함. 서버 및 스토리지 산업은 IT 서비스를 위한 기본적인 하드웨어 인프라를 구성하는 주요 제품으로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음.

-출처: 네이버박사

 

 

↘이트론 관련 뉴스 훔쳐보기

 

 

근데 링크에 건 뉴스는 3월 8일자 뉴스인데요, 급상(떡상)은 어제, 오늘(4월 21일-22일)에 이어졌다는 사실입니다. 

잠재성을 가진 뉴스는 3월에 이미 터졌고, 그 포텐이 4월의 어느날, 바로 어제부터 터졌다는 말씀입니다. 

 

 

 


 

두번째 만난 불청객은 이 친구입니다. 상한가/하한가입니다

 

제가 오른쪽 창에서 '상한가'라는 단어를 보긴 했는데, 정말 저 지점에 다다르면 주식이 상승하는 것을 멈출까? 생각했습니다! 근데...결과는???

 

 

 

 

 

전일 주가가 826원이었는데, 오늘은 1070원을 찍었습니다. 더 상향해야 했었는데, 이런!!! 상한가에 걸린 겁니다.

 

찾아보니 상한가도 있고, 하한가도 있군요.

상한가나 하한가를 정해둔 이유는

하루에 너무 떡상하는 것을 막기 위해 상한가로 +30%로,

너무 떡락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하한가로 -30%로 한계를 정해두었다고 합니다.

 

주린이가 오늘 습득한 새로운 사실입니다! 상한가와 하한가는 일종의 투자자를 지켜주는 안전장치로 보면 될 듯 합니다.

 

 

그런데, 참고로 미국시장에는 상한가와 하한가가 없다 즉, limit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난번 게임스탑 주식이 떡떡떡상을 한 것도 그런 시스템적인 차이에서 온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어떤 측면에선 미국시장이 그만큼 탄탄하다는 이야기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제가 이해하기로는 아마도 주식시장의 쌓인 내공이랄까? 순전한 주린이의 발상일 뿐입니다.

 

 

그리고, 제가 증권사 앱을 여러 개 깔아서 쓰고 있는데, 그건 이벤트 때문에ㅠㅠ 그런데, NH농협증권 나무에서는 이런 게 있더군요. 다른 곳에도 있겠지만, 제가 이트론을 여기서 발견해서 말입니다.

 

 

 

 

 

 


 

 

아무튼, 오늘은 뜻하지 않은 불청객을 만난 날입니다. 

그래도 주린이의 무지를 또 깨우친 날이 흐뭇하기도 합니다. 

 


 

★ 투자는 개인투자자 본인의 몫입니다. 저는 아무것도 모릅니다...ㅠㅠ따라하지 마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NH농협 나무나 이트론에게서 받은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이런 글 쓰면 떡도 좀 주고 그러면 좋겠습니다. ㅎㅎ^^

(NH농협이 녹색이죠? ㅋㅋ)

 

 


 

 

모두 즐거운 목요일 저녁 보내시길 바랍니다!

 

 

 

 

 

↘부자들은 이런 주식을 삽니다①

↘부자들은 이런 주식을 삽니다②

↘부자들은 이런 주식을 삽니다 ③④<종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