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태주 '소망' 시 감상과 해석

탐독: 탐서/시와 케렌시아

by 카알KaRL21 2023. 5. 30. 19:03

본문

나태주의 시집 '너무 잘하려고 애쓰지 마라'에 게재된 시, '소망'이란 시에 대한 감상과 해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인생의 짧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들이 너무 많은데 다 하지 못한 아쉬움, 그 아쉬움이 소망이 되고 다른 이에게도 소망이 된다는 시입니다.

 

 

 

 

나태주 '소망' 시 감상과 해석
나태주 '소망' 시 감상과 해석

 

 

소망


오늘도 하던 일 마치지 
못하고 잠이 든다
아니다 오늘도 하고 싶었던 일
다 하지 못하고 잠이 든다


이다음 나 세상 떠나는 그날에도
세상에서 하고 싶었던 일
다 하지 못하는 섭섭함에
뒤돌아보며 뒤돌아보며
눈을 감게 될까?


하기는 오늘 다 하지 못하고
잠드는 일, 그것이
내일 나의 소망이 되고
내가 세상에서 다 하지 못하고
남기는 그 일이 또한
다른 사람의 소망이 됨을
나는 결코 모르지 않는다.

 

1연, 2연은 인생에 대한 분석이고 진단이다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Life is short, Art is long'이란 말이 있다. 이 말은 나는 학창시절 일기장에 한 여백에서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인생은 짧다. 그래서 하고 싶은 것을 해야 한다. 하고 싶은 일을 다해도 못하고 죽는 게 인생이다. 그리고 해야 할 일을 해야 또 경제적으로 여유있고, 적어도 생계를 유지할 수가 있다. 하고 싶은 일, 해야만 하는 일의 경계를 지우는 것이 여기서 중요한 것이 아니고 우리가 한계를 가진 인생이기 때문에 우리는 하루를 마감할 때, 더 길게는 인생을 마감할 때 섭섭하고 아쉬울 따름이다. 이것이 시인의 현실 분석이고 진단이다. 

 

 

 

3연은 그 인생에 대한 진단 위에 자신이 내린 긍정적인 결론이다

시인은 긍정적인 해석으로 3연을 마무리한다.

 

하기는 오늘 다 하지 못하고
잠드는 일, 그것이
내일 나의 소망이 되고
내가 세상에서 다 하지 못하고
남기는 그 일이 또한
다른 사람의 소망이 됨을
나는 결코 모르지 않는다.

 

 

오늘 다하지 못한 일, 그 일이 섭섭하고 아쉬울 수 있지만, 그것조차 오히려 '내일 나의 소망'이 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인생의 막바지에서 내가 하지 못하고 떠날 수 밖에 없는 그 일은 '다른 사람의 소망이 됨'을 이야기한다.

 

 

 

시인의 긍정적인 내려놓음을 배워야

내가 생각하는 일은 무조건 내가 해치워야 직성이 풀리는 것이 사람이지만, 인생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다. 그러기에 시인의 긍정적인 '내려놓음'을 배울 필요가 있다. 소망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내 옆에 있다는 것을. 내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나는 소망이 있는 사람인지, 소망이 없는 사람인지 결정되어질 것이다. '내가 아니면 안 된다'는 것은 나의 욕심이다. 그 욕심에 대해 자유로워질 필요가 있겠다. 우리는 1000년을 살 수 없는 사람들이다. 우리는 고작 100년을 살 것이다. 그 언저리에서 네고하게 될 인생들이다. 할 수 있는 것은 하고, 할 수 없는 것은 내려놓되 시인이 이야기한 '소망'이란 것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 보면 좋지 않을까? 싶다.

 

 

나태주 시인의 '소망'이란 시에 대한 감상과 해석인데요. 유한한 인생에 사람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 해야 할 일은 다 할 수 없는 한계를 가진 존재이기에 오늘 못 한 일이 내일의 소망이 되고, 인생에 하지 못한 일은 다른 이에게 소망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나태주 '실패한 당신을 위하여'- 해석의 힘이 필요하다

나태주의 신간 시집 에 게재된 시 '실패한 당신을 위하여'라는 시 하나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표면적으로 볼땐 대수롭지 않게 들리는 무미건조하기까지 한 간결하고 단촐한 시인데요. 같이 한

karl21.tistory.com

 

나태주 오직 너는 - 숫자 1, 하나가 제일 중요하다

나태주의 신간시집 에 게재된 시 중에서 오늘은 '오직 너는'이란 시를 같이 공유하면서 감상과 해석을 해보고자 합니다. 이 시를 대하면서 숫자 1, 하나가 얼마나 중요한 지를 새삼 느끼면서 생

karl21.tistory.com

 

나태주 잠들기 전 기도

나태주 시인의 에 게재된 시 '잠들기 전 기도'를 공유하면서 시인의 마음을 같이 느껴 보았음 좋겠다. 단순하고 짤막한 문장안에 잠과 일어남을 죽음과 부활로 연결시켜 해석해 본 포스팅이기도

karl21.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