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테판 츠바이크/환상의 밤Review-자발적인 내려놓음

탐독: 탐서/Book Review

by 카알KaRL21 2021. 7. 9. 00:41

본문

스테판 츠바이크의 환상의 밤



스테판 츠바이크가 말한 『환상의 밤』이란 대체 뭘 말하는 걸까?

우리가 흔히 ‘환상의 밤’이라고 하면 로맨스적인 느낌이나 뉘앙스를 연상하게 된다. 예를 들면, 신데렐라가 변신하여 왕자와 함께 춤을 추는 무도회의 밤 정도는 되야 ‘환상의 밤’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접근은 굉장히 평범한normal 접근이고, 구태의연한 접근이 아닌가!








스테판 츠바이크이다. 그가 말하는 건 뭔가 다르지 않아야 하는가! 그렇다. 스테판 츠바이크는 독자의 구미를 만족시켜준다. 아주 엉뚱하고도 생경한 방향과 풍경을 우리에게 선사해준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일단 자기 자신을 발견한 사람은 이 세상에서 더 이상 아무것도 잃을 것이 없으며, 언젠가 인간을 자신의 품안에 껴안아 본 사람은 모든 인간을 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154p)
















30대의 주인공은 재벌2세에 해당하는 부호이다.
한량처럼 지내도 쓸 만큼 쓸 수 있고, 누릴 만큼 누릴 수 있는, 보통사람들이라면 부러워할 만한 위치의 젊은이다. 하지만, 그의 사치와 향락과 쾌락이 어느 순간 벽에 부딪힌다. 모든 것에 싫증과 지루함과 지침을 느낀다. 왜 그럴까? 아마도 그것은 그가 껍데기의 삶을 살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나의 내부에서 꽁꽁 얼어붙은 감정은 너무 기괴했다.’(16p)







‘이런 무감동은 부패의 고약한 냄새조차 맡지 못하고 죽어 있는 상태, 무섭게 얼어붙은 감각의 불능 상태, 실제적인 육체의 소멸 단계에 이르러 있었다.’(17p) 이것은 ‘감정의 메마름’이며 , ‘무감동’이며, ‘냉소적’인 허무한 삶을 보여준다. 이것은 또한 ‘나와 감정 사이에는 도저히 내 뜻대로 깨뜨릴 수 없는 괴상한 유리벽이 가로놓여 있었다’(18p)고 표현한다.
















이런 무기력과 무감동의 삶이 ‘환상적인 밤’으로 바뀐 계기는 ‘자발적인 낮아짐’이라고 볼 수 있다.






사진작가, 사울 레이터는

‘인생에서는 무엇을 얻는가가 아니라 무엇을 내놓는가가 중요하다’


(사울 레이터의 모든 것, 56p)고 했다.





사울레이터 사진첩









우리가 잘 아는 이야기가 있다.
원숭이를 잡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입구가 아주 좁은 항아리에다 바나나를 넣어놓고 원숭이 사냥꾼은 기다린다. 원숭이는 바나나냄새를 맡고 항아리에다 손을 잡아넣는다. 바나나가 드디어 자기 손에 들어왔다. 하지만, 바나나를 놓치 않고선 손을 빼낼 수가 없는 노릇이다. 어떻게라도 바나나를 밖으로 빼내려고 하지만, 움켜쥐고선 바나나를 빼낼 수가 없다. 이때 사냥꾼이 원숭이를 잡으려고 성큼성큼 온다. 그래도 원숭이는 바나나를 손에서 놓지 못한다. 결국 원숭이는 사냥꾼의 손에 포획되고 만다.

‘내려놓음’에 대한 이야기이다.








스테판 츠바이크의 운명의 비밀, 내려놓음

<왜냐하면 나는 자신의 운명을 비밀로 간직하고 사랑하는 자만이 진실로 살아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150p)



‘내가 문득 주변의 사물을 주의 깊게 관찰할 때, 하잘 것 없는 어떤 것도 내게는 감정을 자아내고 의미를 부여한다.’(151p)





스테판 츠바이크의 글의 주인공은 어떤 식으로 자신의 내려놓음, 자발적 낮춤을 실천하였을까?....





스테판 츠바이크 생애









*스테판 츠바이크가 쓴 『환상의 밤』의 주인공 프리드리히 미카엘 남작은 몇 년 뒤 라바루스카 전투에 참여하여 사망했다. 그의 글은 소포로 친척들에게 전달되었다.







다자이 오사무의 인간실격

1 『인간실격』은 다자이 오사무의 자전적 이야기이다. 나는 작가 다자이 오사무의 인생을 보면서 그 작가에 대해서 깊은 애정과 위로를 건네받았다. 2 다자이 오사무는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

karl21.tistory.com

아니 에르노 '사진의 용도'

   남자를 밝히는, 성(性)을 밝히는 색녀? 나는 이 책을 펼쳤다. 남녀의 섹스 과정을 보여주는 옷들의 무질서한 배열을 보여주는, 에로티시즘을 유발케 하는 사진들...그리고, 남녀 두 사람이

karl21.tistory.com

니콜라이 고골/외투(feat.정미경/체호프/오두막/아합왕/피츠제랄드/최규석)

1 니콜라이 고골의 입문 소설로 『외투』를 선택했다. 2 이야기는 단순하다. 만년 9급 문관이었던 아카키 아카키예비치의 외투이야기이다. 그는 대단한 집안 출신도 아니었다. 이름부터가 ‘아

karl21.tistory.com

체호프단편선/미국의 체호프 레이먼드카버/교외의 체호프 존 치버

체호프S를 만나다 솔직히 나는 단편소설은 좋아하고 자시고 뭐 그런 생각이 평소에 없었던 인간이다. 좋으면 읽고, 그런거지 굳이 찾아서 읽지 않았는데, 체호프S(체호프와 친구들?)의 단편은 그

karl21.tistory.com

보후밀 흐라발/너무 시끄러운 고독Review/한탸의 러브스토리

목차Index - ‘체코소설의 슬픈 왕’ -보후밀 흐라발, 49세에 소설을 쓰기로 결심하다 -『너무 시끄러운 고독』이 세상에 나오다 -35년 동안 폐지를 처리하는 인부, 한탸 -몸은 비록 비천하나, 그의

karl21.tistory.com

시대와의 불화, 시대에 대한 책임

시대와의 불화 1 나쓰메 소세키는 신지식인이다. 당대에 국비장학생으로 영국 유학을 다녀온 재원이다. 영국 유학경험이 그를 지식인의 반열에 가지게 올려놓았다고 하기보다는 무엇보다 유학

karl21.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